Á¦      ¸ñ: 7. Æ¿¸®ÄÉ ½ÅÇÐÀÇ ¹æ¹ý·Ð ±è¿µÇÑ
ÀÌ      ¸§: ±è¿µÇÑ
ÀÛ¼ºÀÏÀÚ: 2008.05.08 - 13:17
1. »ý¾Ö¿Í »ç»ó: Çö½ÇÀÇ ±ØÇÑ ¹®Á¦¿ÍÀÇ º¯ÁõÀû ´ë°á
2. Ãʱâ»ç»ó: ±âµ¶ÀÚÀÇ À±¸®Àû Çö½Ç ±ÔÁ¤- ¿ª»ç ¼ÓÀÇ ½ÇÁ¸: µÇ¾î°¨ ¼Ó¿¡ ÀÖ´Â ÀΰÝ
3. °³½Å±³ ½Å¾Ó
4. µ¥±î¸£¶ßÀû ½ÅÇÐ ºñÆÇ
5. ºñµ¥±î¸£Æ®Àû ½ÅÇÐ ºñÆÇ
6. ¼º·É·ÐÀû Âø»ó

7. Æ¿¸®ÄÉ ½ÅÇÐÀÇ ¹æ¹ý·Ð

Æ¿¸®ÄÉ´Â ±³ÀÇÇÐÀÇ ¼­¼ú¿¡ À־ À¯±âüÀûÀÎ °üÁ¡¿¡¼­ ½Å¾ÓÇ׸ñÀ» ´Ù·ç°íÀÚ ÇÑ´Ù. âÁ¶·ÐÀÇ Àü°³´Â ±×°ÍÀÇ ±âµ¶·ÐÀû ¿¬°ü°ú Á¾¸»·ÐÀû ¿¬°üÀÇ °í·Á ¼Ó¿¡¼­ ¼öÇàµÇ¾î¾ß ÇÑ´Ù. Á¾¸»·Ðµµ ¸¶Âù°¡Áö·Î âÁ¶·Ð°ú ±âµ¶·Ð°úÀÇ ¿¬°ü ¼Ó¿¡¼­ Àü°³µÇ¾î¾ß ÇÑ´Ù. ½ÅÇÐÀû ü°è´Â ºÎºÐ¿¡¼­ Àüü¸¦ Àü°³ÇÏ´Â °ÍÀÌ ¾Æ´Ï´Ù. ¸ðµç ºÎºÐÁø¼ú¿¡¼­ Àüü°¡ °í·ÁµÇ¾î¾ß ÇÑ´Ù. Çй®Àû À̼º, ½ÅÇÐÀû À̼ºÀº ¼ö³³ÀÇ ±â°üÀÌ°íÀÚ ÇÏ´Â º»·¡ÀÇ ±â´É¿¡ Ãæ½ÇÇÏÁö ¸øÇÏ´Ù. »ç°íÀÇ ¿ø¸®°¡ »ç°í ³»¿ëÀÇ ÁÖÀÎÀÌ µÇ°íÀÚ ÇÑ´Ù.

±×·¡¼­ Á¤Åë½ÅÇÐÀº ¡°¼ö³³ÇÏ´Â À̼º¿¡¼­ Áö¹èÇÏ´Â À̼ºÀ¸·ÎÀÇ ÀüÀÌ¡±(Übergang vom usus organicus zum usus normativus)¶ó´Â Àΰ£ À̼ºÀÇ ¹Ý¶õÀ» Ç¥ÇöÇÏ°í ÀÖ´Ù. Æ¿¸®ÄÉ´Â ½ÅÇÐÇÏ´Â À̼ºÀÇ ºÎÆмºÀ» °­Á¶ÇÑ´Ù. ¡°½ÅÇÐÀº Ç×»ó Ÿ¶ôÇÑ Àΰ£ÀÇ ½ÃµµÀÌ´Ù. Àΰ£ÀÇ ÁË »óÅ´ ±×ÀÇ »ç°í ±â´ÉÀÇ ±¸Á¶Àû ¼Ò¿©¿¡¼­µµ Ç¥ÇöµÈ´Ù¡±. ±×·¯¹Ç·Î Æ¿¸®ÄÉ´Â ½Å¾ÓÀÇ Á߿伺À» ¸»ÇÑ´Ù. ½Å¾ÓÀÌ Àΰ£ »ç°íÀÇ ¿Ö°îÀ» Àß ¸·¾ÆÁشٴ °ÍÀº ¾Æ´Ï³ª ½Å¾ÓÀº »ç°íÇàÀ§¿¡ °°ÀÌ Âü¿©ÇÑ´Ù. ¡°½ÅÇÐÀº °Å·èÇÑ ÀÏÀÌ ¾Æ´Ï¶ó Àΰ£ÀÇ ´Ù¸¥ ÇàÀ§¿Í °°ÀÌ ¿ë¼­ÀÇ Çʿ伺(Vergebungsbedürftigkeit)¿¡ ÁÖ¾îÁø´Ù.¡± ½ÅÇеµ Àΰ£ »ç°í°¡ ÇÏ´Â ÀÏÀ̱⠶§¹®¿¡ ¿À·ù¿¡ ºüÁú ¼ö ÀÖ´Ù. ¡°ÀÇÀÎÀÌ¿ä µ¿½Ã¿¡ ÁËÀÎÀ̶ó´Â Á¸Àç(das Simul -justus -et -peccator-esse)´Â ½ÅÇÐÀû »ç°í¿¡µµ Ÿ´çÇÏ´Ù¡±. Æ¿¸®ÄÉ´Â Àΰ£ÀÇ ÄªÀǶõ »ç°í¿¡¼­ ¿À´Â °ÍÀÌ ¾Æ´Ï¶ó ĪÀÇ ¼Ó¿¡ ÀÌ¹Ì µé¾î ÀÖ´Â »ç½Ç¿¡ Ç×»ó µÇµ¹¾Æ °¨À¸·Î½á ÀÌ·ç¾îÁø´Ù.

Æ¿¸®ÄÉ´Â ½Å¾ÓÀ» ¿äûÇÏ´Â »ç°í¸¦ Áß¿ä½ÃÇÑ´Ù. ±×°ÍÀº °è½Ã¿¡ ÀÇÁ¸ÇÏ´Â »ç°íÀÌ´Ù. ½Å¾Ó¸¸ÀÌ Çϳª´ÔÀÇ ¾ÆµéÀ» ÆľÇÇÒ ¼ö ÀÖ´Ù. ±×·¯³ª ¡°½Å¾ÓÀº ±×°ÍÀÌ »ý°¢ÇÏÁö ¾Ê´Â °ÍÀ» ¹Ï¾î¼­´Â ¾ÈµÈ´Ù¡±. ¡°½Å¾ÓÀº ¿ÀÈ÷·Á Áö¼ºÀ» ºÎ¸¥´Ù¡°. ½Å¾ÓÀÌ ºÎ¸£´Â »ç°í´Â À¯±âÀûÀÎ »ç¿ë(usus organicus)ÀÇ Àǹ̿¡ À־ »ç°íÀÌ´Ù. ÀÌ·¯ÇÑ »ç°í´Â ½Å¾ÓÀ» ¹æ¹ýÀûÀÎ ¾ö°Ý¼º¿¡¼­ Çؼ®ÇÑ´Ù. ¹æ¹ýÀûÀÎ ¾ö°Ý¼ºÀ̶õ »ç°í°¡ ÇϳªÀÇ ¿ø¸®¿¡ µû¶ó Á¤ÀǵǴ °ÍÀ» ¸»ÇÑ´Ù. ÀÌ ¿ø¸®´Â ¹Ù·Î À̽º¶ó¿¤ÀÇ ¿ª»ç¿Í ¿¹¼ö ±×¸®½ºµµÀÇ ¿ª»ç ¾È¿¡¼­ ¿ì¸®¿¡°Ô µå·¯³ª½Å Çϳª´ÔÀÇ Àڱ⠰è½ÃÀÌ´Ù.

Æ¿¸®ÄÉ´Â ½ÅÇп¡ À־ Çö´ëÀûÀÎ ÀÚ±âÀǽĿ¡¼­ Äɸ®±×¸¶¸¦ Çؼ®ÇÏ´Â »ç°í°¡ ¾Æ´Ï¶ó ¿ÀÈ÷·Á ¼º·É ¾È¿¡¼­ ÀǽÄÀ» ÀüȯÀ» ÅëÇÑ À¯ºñÁ¤¸³À» Á¦½ÃÇÑ´Ù. Æ¿¸®ÄÉ´Â ±âµ¶·ÐÀÇ ¹æ¹ýµµ ¡°±×¸®½ºµµÀÇ ¿ª»çÀû ¸ð½À¿¡¼­ Àü°³¡±½ÃÅ°°í ÀÖ´Ù. ½¯¶ó¿¡À̸£¸¶Ç㳪 ºÒÆ®¸¸Ã³·³ Çö´ë Àΰ£ÀÇ ÀÚ±âÀǽĿ¡¼­ ±×¸®½ºµµ¸¦ ÀÌÇØÇÏ·Á°í Çؼ­´Â ¾ÈµÈ´Ù. ¿ÀÈ÷·Á ±×¸®½ºµµ°¡ ¿ì¸®¸¦ º¸´Â ¸ð½À¿¡¼­ ¿ì¸®´Â ±×¸®½ºµµ¸¦ º¸¾Æ¾ß ÇÑ´Ù. ¡°±×¸®½ºµµ°¡ Çϳª´Ô¿¡ ÀÇÇÏ¿© ±Ç´ÉÈ­µÇ¾ú´Â°¡ ¾Æ´Ñ°¡ ÇÏ´Â Áú¹®Àº ¿ì¸®°¡ ±×¿¡ ´ëÇÏ¿© ³»·Á¾ß ÇÏ´Â ±Ùº»°á´ÜÀ» ÇÔÃàÇÑ´Ù. ÀÌ ±Ùº»°á´Ü¿¡ ´ëÇÏ¿©´Â ÀνÄÀûÀÎ ±âÁØÀÌ ¾ø´Ù. ±×°ÍÀº ¿ì¸®°¡ Çϳª´Ô¿¡ ´ëÇÏ¿© ¾ÆÁÖ Á¤ÇØÁø ½ÇÁ¸Åµµ ¼Ó¿¡ ÀÖÀ¸¸é ÁÖ¾îÁø´Ù. ±×°ÍÀº ±×ÀÇ ¶æÀ» ÇàÇÏ´Â °ÍÀÌ´Ù¡±.

¿ì¸®´Â ½¯¶óÀÌ¿¡¸£¸¶Ç㳪 ºÒÆ®¸¸ ó·³ Çö´ëÀǽĿ¡ Âü¿©ÇÏ¿© Çö´ëÀû ½Ã°¢À» °¡Áö´Â °ÍÀÌ ¾Æ´Ï´Ù. ¿ÀÈ÷·Á Çϳª´ÔÀÇ ÀÚ±â ÀνĿ¡ Âü¿©ÇÏ´Â ÇÑ ¿ì¸®´Â Çϳª´Ô¿¡ ´ëÇÑ ¹Ù¸¥ ÀνĿ¡ Âü¿©ÇÒ ¼ö ÀÖ´Ù. ÀÌ°ÍÀº ¼º·ÉÀ» ÅëÇؼ­ °¡´ÉÇÏ´Ù. Æ¿¸®ÄÉ´Â ¿¹¼ö°¡ Á¦½ÃÇÏ´Â °­ÆÚÇÔÀÇ ºñÀ¯¸¦ ¿ì¸®°¡ Çϳª´ÔÀÇ À½¼ºÀ» µè±â À§Çؼ­´Â À¯ºñ·Î ¿Å°ÜÁ®¾ß ÇÑ´Ù´Â °ÍÀ¸·Î Çؼ®ÇÑ´Ù. ¡°µéÀ» ±Í ÀÖ´ÂÀÚ´Â µéÀ»Âî¾î´Ù¡±.(¸· 4:9, 23 ¸· 7:16). ÀÌ·¯ÇÑ ¿µÀ» ÅëÇÑ À¯ºñ´Â ¡®½Å¾ÓÀÇ À¯ºñ¡¯(Analogie des Glaubens)ÀÌ´Ù. ÀÌ ½Å¾ÓÀÇ À¯ºñ´Â ¿ì¸®¸¦ ±×¸®½ºµµ ¾È¿¡¼­ ºÎ¸£½Ã´Â ÀÚ¿¡ ¼øÀÀÇÏ´Â °ÍÀÌ´Ù. ±×·¯¸é ¿ì¸®ÀÇ ¿¾ ½ÇÁ¸Àº Áö³ª°¡°í ¿ì¸®´Â »õ·Î¿î ÇÇÁ¶¹°ÀÌ µÈ´Ù. ¿µÀ» ÅëÇÑ ½ÇÁ¸ÀÇ º¯È­°¡ ¹Ù·Î ½Å¾ÓÀÇ À¯ºñÀÌ´Ù.

8. ½Å·Ð

Æ¿¸®ÄÉ´Â ¡°½Å¾ÓÀÌ ½ÅÇп¡ ¿ì¼±ÇÑ´Ù¡±°í ¸»ÇÑ´Ù. ¡°½ÅÇÐÀÌ »çº¯ÀûÀÎ ¿«À½¿¡ ºüÁöÁö ¾Ê±â À§Çؼ­´Â ±×°ÍÀº ½Å¾Ó¿¡ µû¸£¸ç ±ú¾îÁö¸ç ¿ë¼­¸¦ ÇÊ¿ä·Î ÇÏ´Â ½Ãµµ¶ó´Â È®½Å¿¡¼­ ³ª¿Í¾ß ÇÑ´Ù. ÀÌ ½Ãµµ´Â À̼ºÀÇ ¼Û¿µ±îÁöµµ ½Å¾ÓÀÇ ¼Û¿µ(die Doxologie des Glaubens)À¸·Î ²ø¾îµéÀÌ´Â ½ÃµµÀÌ´Ù.¡± Æ¿¸®ÄÉ´Â ¸ðµç ½ÅÇÐÀû ÀνÄÀÇ ¿øõÀÎ ¼º°æ¿¡ ´ëÇÑ ±³¸®¸¦ ¼º·É·Ð°ú °ü·ÃÇÏ¿© ´Ù·ç°íÀÚ ÇÑ´Ù. ±×´Â »çµµ½Å°æÀÇ ¹è¿­¿¡ µû¶ó¼­ »ïÀ§ÀÏü·Ð¿¡¼­ Ãâ¹ßÇÏ°í ÀÖ´Ù. Á¦2±Ç¿¡¼­´Â ½Å·Ð°ú ±âµ¶·ÐÀ» Àü°³ÇÑ´Ù. Æ¿¸®ÄÉ´Â ¼ººÎ Çϳª´ÔÀ» °è½ÃÀÇ ±Ù¿ø(Ursprung der Offenbarung), ¼ºÀÚ Çϳª´ÔÀ» °è½ÃÀÇ Çü½Ä(die Form der Offenbarung), ¼º·ÉÀ» °è½ÃÀÇ ÇöÀç¿Í ¹Ì·¡(Gegenwart und Zukunft der Offenbarung)·Î ÀÌÇØÇÑ´Ù. Á¦3±Ç¿¡¼­´Â ¼º·É·ÐÀ» ´Ù·ç°í ÀÖ´Ù.

Á¦2±Ç 1ºÎ¿¡¼­ °è½Ã¸¦ ´ÙÀ½ ¼¼°¡Áö ¹üÁÖ·Î ÀÌÇØÇÑ´Ù. ±×°ÍÀº Çϳª´ÔÀÇ ÀÚ±âµå·¯³¿(Selbsterschlie©¬ung Gottes), ½ÅÁú¹® ÀϹݿ¡ÀÇ Áö½Ã(Hinweis auf die Gottesfrage überhaupt), ¿ª»ç¼³¸³ÀÇ ¸»¾¸(geschichtesetzendes Wort)ÀÌ´Ù.

1) Çϳª´ÔÀÇ ÀÚ±âµå·¯³¿

Æ¿¸®ÄÉ´Â °è½Ã¸¦ ¡°¹Ù±ùÀ¸·ÎºÎÅÍ ´Ù°¡¿À´Â °Í¡±(das von au©¬en Zukommende)À¸·Î¼­ ÀÌÇØÇÑ´Ù. °è½ÃÀÇ Æ¯¼ºÀº ±×°ÍÀÌ Áõ¾ðÇÏ´Â ³»¿ë¿¡¸¸ ÀÖÁö ¾Ê°í ³»¿ëÀÌ ÁÖ¾îÁö´Â ¹æ½Ä¿¡ ÀÖ´Ù. Àΰ£Àº º»·¡ºÎÅÍ Ã¢Á¶¿Í ¸»¾¸ ¾È¿¡¼­ Çϳª´ÔÀÇ Àڱ⠵巯³¿À» ÀÌÇØÇÏÁö ¸øÇÑ´Ù. ±×·¯¹Ç·Î ¼º·ÉÀÇ Áõ¾ðÀÌ ÇÊ¿äÇÏ´Ù. ³»¿ëÀûÀÎ ¹«¾ùÀÌ ¾ö°ÝÇÑ Àǹ̿¡¼­ ÀǹÌÇÏ´Â °ÍÀº °è½ÃÇÏ´Â ÀÚ(auctor revelationis)ÀÌ´Ù. Çϳª´ÔÀÇ Àڱ⠰è½Ã¿¡¼­ µå·¯³ª´Â °ÍÀº ¹Ù·Î Çϳª´ÔÀÇ Àڱ⠺»ÁúÀÌ´Ù. ¿ª»ç¿Í ÀÚ¿¬¿¡¼­ ³ªÅ¸³ª´Â Çϳª´ÔÀÇ Àڱ⠰è½Ã´Â Á÷Á¢Àû ÀÚ±â Áõ½Ã°¡ ¾Æ´Ï¶ó °£Á¢Àû ÀÚ±â Áõ½ÃÀÌ´Ù. Çϳª´ÔÀ» Á÷Á¢ÀûÀ¸·Î µå·¯³»Áö ¾Ê´Â´Ù. âÁ¶Áַμ­ Çϳª´ÔÀº ¸»¾¸ÀÇ ¼±Æ÷ ¼Ó¿¡¼­ Á÷Á¢ÀûÀ¸·Î µå·¯³ª¸ç ¿ª»ç¿Í ÀÚ¿¬ ¼Ó¿¡¼­´Â º£ÀÏ ¼Ó¿¡ °è½Å´Ù.

Ædzٺ£¸£±×´Â ¿ª»çÀÇ ÇàÀ§ ¼Ó¿¡¼­ Çϳª´ÔÀÌ °£Á¢ÀûÀ¸·Î ÀÚ½ÅÀ» µå·¯³½´Ù°í ÁÖÀåÇÑ´Ù. ÀÌ¿¡ ¹ÝÇؼ­ Æ¿¸®ÄÉ´Â ¡°¿ª»çÀÇ ÁÖ´Â ±×ÀÇ ÇàÀ§ ¼Ó¿¡¼­ µå·¯³ªÁö ¾Ê´Â´Ù¡±°í ¸»ÇÑ´Ù. Ædzٺ£¸£±×´Â Äɸ®±×¸¶ ¼Ó¿¡¼­ÀÇ Çϳª´ÔÀÇ ÇöÇöÀ» ´ÜÁö °íÁö(Kundgabe)·Î º»´Ù. ÀÌ¿¡ ¹ÝÇؼ­ Æ¿¸®ÄÉ´Â Çϳª´Ô ¸»¾¸ÀÇ Á÷Á¢¼º ¼Ó¿¡¼­¡± Çϳª´ÔÀÇ ÇöÁ¸Àº Á÷°ü µÇÁö ¾Ê°í ½Å¾Ó ¼Ó¿¡¼­ Æľǵȴ١°°í º»´Ù. Çϳª´ÔÀº ±×ÀÇ ÀºÆóÇÏ½É ¼Ó¿¡¼­ ¸»¾¸ÀÇ ¸ð½ÀÀÇ Á÷Á¢¼º °¡¿îµ¥ °è½Å´Ù. ¡±±×ÀÇ ÇöÇöÀÇ ³·À¸½ÉÀº Àڱ⸦ µå·¯³»´Â »ç¶ûÀÇ ¸ð½ÀÀÌ´Ù. ÀÌ°ÍÀÌ ¹Ù·Î ±× ÀÚüÀ̽ŠÇϳª´ÔÀÇ º»¼ºÀÌ´Ù¡°.

Æ¿¸®ÄÉ´Â ÀÚ¿¬½ÅÇÐÀ» ºñÆÇÇÑ´Ù. ÀÚ¿¬½ÅÇÐÀº ½Å°ú Àΰ£, °è½Ã¿Í À̼º »çÀÌ¿¡ À¯ºñ¸¦ ÀÎÁ¤ÇÑ´Ù. ±×¸®°í ÀÌ À¯ºñ¶õ ¾çÀÚ´Â ¼­·Î¸¦ ´Ù½Ã ÀνÄÇÏ´Â È®Àå°ú º¸ÃæÀÌ °¡´ÉÇÑ °øÅ뿵¿ªÀÌ ÀÖ´Ù´Â °ÍÀÌ´Ù. ±×·¯³ª Æ¿¸®ÄÉ´Â ±âµ¶±³Àû °è½Ã»ç°í´Â ÀÌ·¯ÇÑ À¯ºñ°¡ ±ú¶ß·ÁÁø °ÍÀ¸·Î º»´Ù. ½Å¿¡ ´ëÇÑ °³¹æ¼º¿¡ Àΰ£ÀÇ ÀÚ±â ÀڽŠ¼ÓÀ¸·ÎÀÇ ¿Ö°îÀÌ »óÀÀÇÑ´Ù. ÀÌ°ÍÀº ¹Ù·Î À¯ºñ»ó½Ç(Analogieverlust)ÀÌ¸ç ½Å ÀνÄÀÇ »ó½ÇÀÌ´Ù. Æ¿¸®ÄÉ´Â ¸»ÇÑ´Ù. ¡°Çϳª´Ô¸¸ÀÌ ±× Àڽſ¡ ´ëÇÏ¿© ÀνÄÀÇ ÀûÇÕÇÑ ´ë»óÀÌ´Ù¡±. ±×·¯¹Ç·Î Æ¿¸®ÄÉ´Â Æ¿¸®È÷ÀÇ Á¸Àç·ÐÀû ½ÅÀνĻӸ¸ ¾Æ´Ï¶ó ¾ËŸ¿ì½ºÀÇ ¿ø°è½Ã·ÐÀ» ºñÆÇÇÑ´Ù. ¾ËŸ¿ì½ºÀÇ ¿ø°è½Ã·Ðµµ °è½Ã¿Í ½ÇÁ¸ÀÇ º¯Áõ¹ýÀ» ÇؼÒÇÏ°í ¿ø°è½Ã¿Í ¸»¾¸ÀÇ °è½Ã, ÀÚ¿¬°è½Ã¿Í ±âµ¶·ÐÀ» ºñº¯Áõ¹ýÀûÀ¸·Î ¿¬°á½ÃÅ°°íÀÚ ÇÑ´Ù. ±×¸®ÇÏ¿© ¿ø°è½Ã¿¡ µ¶ÀÚÀûÀÎ ±â´ÉÀ» ºÎ¿©ÇØ ÀÚ¿¬½ÅÇÐÀ¸·Î ³ª¾Æ°¥ À§Ç輺À» µ¿¹ÝÇÏ°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