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신론 강의안 정승희
이      름: 안명준
작성일자: 2017.02.10 -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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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신학-신론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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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Doctrine of God)-Systmatic of Theology

하나님의 존재
1. 1 하나님의 존재
1-1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성격적인 증거
하나님의 존재는 신학의 대전제이다.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가정이 없다면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기독교 신학의 전제는 매우 확정적인 전형(典型)을 가지고 있다. 그 가정은 단지 어떤 것 어떤 관념이나 이상 어떤 능력이나 목적 있는 경향(하나님의 이름이 이 특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만물의 근원이시며 모든 창조물을 초월하시면서 동시에 그 각 부분에 내재하시는 자존적(self-existent) 자의식적(self-conscious) 인격적(personal)인 실유(實有, Being)가 계시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하여 합리적인 가정인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논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신앙으로 받아 드려지고 이것은 믿을만한 자료에 근거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것은 영감 된 하나님의 말씀이고 이차적으로는 자연 계시에서 발견된다(히11:6 요7:17 호6:3 고전1:20,21등).
2. 1-2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다양한 이론들
1-2-1 하나님 존재에 대한 절대적 부정. 이 세상에 하나님을 부인하는 자들 즉 무신론자는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는 모순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신론자는 두 종류로 구분되는데 실천적인 무신론자(practical atheists)와 이론적인 무신론자(theoretical atheists)이다. 전자는 단순히 불경건한 자들인데 그 생활이 하나님을 염두에 두지 않고 하나님이 계시지 않은 것처럼 생활한다. 후자는 지적인 부류인데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그들의 부정을 이론으로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