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네안데르탈인, 독자적 도구 개발
이      름: 안명준
작성일자: 2010.10.07 - 21:05
<과학> 네안데르탈인, 독자적 도구 개발
| 기사입력 2010-09-24 10:34
  
 광고
  
 
(서울=연합뉴스) 네안데르탈인 가운데 최소한 한 부족은 생각보다 높은 지능을 갖고 있어 환경에 적응해 독자적인 도구를 개발한 것으로 보인다는 최신 연구가 나왔다고 MSNBC 뉴스가 보도했다.

지난 수십년간 네안데르탈인의 발달된 도구가 발견될 때마다 학자들은 이를 우리 조상인 현생인류와의 상호교류의 산물이라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고고학의 방법과 이론 저널' 최신호에 실린 연구는 네안데르탈인이 독자적인 문화를 갖고 있었으며 이들은 환경에 적응하면서 그에 따라 이전과 다르고 더 나은 독자적인 도구들을 만들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의 인류학자 줄리엔 리엘-살바토레 교수는 약 4만2천년 전께 이탈리아 남부 지역에 살았던 네안데르탈인 울루지아 부족들의 문화가 14만년 전부터 중부 지역에 자리잡은 네안데르탈인들의 무스테리안 문화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는 울루지아 유적지 여러 곳에서 발견된 창촉과 황토, 뼈도구 등이 무스테리안 도구와는 다르며 오히려 현생인류의 것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는 네안데르탈인들의 행동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이들은 기후 변화에 적응해 대형 동물이 아닌 동물을 사냥하고 물고기 잡는 법까지 배웠다는 것이다.

네안데르탈인들은 약 14만년 전 유럽 전역을 지배했으며 중부지역에서 무스테리안 문화를 발달시켰다.

현생인류가 등장한 것은 약 4만2천년 전으로 이들은 이탈리아 북부에서 오리냐크 문화를 발달시켰고 같은 시기 남부지역에 살았던 네안데르탈인들은 울루지아 문화를 일궈냈다.

리엘-살바토레는 울루지아인들이 이탈리아 남단에 고립돼 있던 지역적 정황 때문에 독자적인 도구들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들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혁신적 사고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문화적으로 현생인류와 비슷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생물학적으로 그들은 우리와 비슷하다. 이들은 현생인류의 아종(亞種)이지, 우리와 다른 종은 아니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서 더 나아가 현생인류가 네안데르탈인들을 죽이지 않고 이들을 자신들의 문화로 흡수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와 유럽인들이 가진 유전물질의 1~4%는 네안데르탈인에서 유래한 것으로 밝혀졌다

youngnim@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