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신학입문 1 첫 수업
이      름: 안명준
작성일자: 2008.03.10 - 09:49
신학입문 1첫 수업
            평택대 신학과 안명준교수, theologia.co.kr

신학공부의 첫 걸음


신학이란 학문의 정의
넓은 의미에서 삼위 하나님의 대한 일체의 모든 연구이다. 좁은 의미로서는 창조하시고 구속하시고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시는 하나님의 모든 사역에 대한 찬양이다.

신학의 본질
신학은 철학이 아니며, 종교학도 아니며, 윤리학이나 심리학도 아니다
신학의 참된 본질은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창조주이시며, 구속주이시며, 위로자이신 하나님을 바르게 알며, 그 분의 은혜를 찬양하며 그의 목적에 맞는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신학의 목적

신학은 사색적 활동도 아니며, 추상적 개념에 대한 철학적 논의도 아니다. 신학의 진정한 목적이란 삼위하나님을 바르게 알아 모든 인류로 하여금 그 분과 화목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를 사랑하여 이 땅에 육신을 입으신 하나님을 그 분을 믿고 죄를 용서함 받아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그리고 그의 말씀에 따라 이웃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신학의 참된 목적이 있다.
신학은 교회를 세우는 학문이다.

신학의 중심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 이 성경이 곧 내게(예수님)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신학의 핵심은 말씀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고 그를 증거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신학의 본질적 요소는 이론적인 학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창조세계에 속한 모든 피조물들에게 하나님의 아들의 주되심을 선포하고 그를 모든 영역에게 높이는 일이다.


신학의 의의
신학은 진실로 학문의 가치에 있어서 어떤 학문보다도 더 소중하고 우리 인간에 참된 소망의 학문이다. 신학은 창조와 구속의 하나님을 배우고 그를 증거하기에 귀중한 의미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학의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의 근본적인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영생을 얻는 크나큰 기쁨을 누리는 학문이다. 이 감격으로 복된 소식을 온 세상에 증거하는 제자의 삶을 살 가치를 갖게 된다.마태 28:19-20 “



신학의 분류
아래 분류된 신학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있다. 학문의 내용을 다루는데 있어서 구별되지만 완전히 분리되어서는 안된다.
조직신학- 신학입문
구약신학
신약신학
역사신학- 기독교의 역사적 문서와 교리, 시대적 상황 속에 나타난 기독교 공동체 역사
실천신학, 예배학, ., ,  상담학, 선교학


신학을 어떻게 할것인가?

1. 신학은 과학적 연구의 학문이 아니며, 신비적인 세계를 서술하는 것도 아니다. 신학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계시 즉 성경을 기초로 그 학문의 타당성을 가지며 그 성경의 방법에 따라 신학의 본질과 목적을 이루어 가야 한다.
2. 신학은 믿음의 학문이다. 왜 믿음이냐, 이성적 논리적 과학적인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신학은 전능하시며 초월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우리의 이성적 논리로 모두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음으로 만나고 점점 그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된다. 성경은 이 믿음은 인간에게 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라 했다. 로마서 10:10 믿음은 들을에서 나며 들음을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나느리라고 했다.
3. 하나님에 대한 경외 그리고 겸손 마지막으로 기도로서 신학의 자세를 가질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