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      ¸ñ: ¾È¸íÁØ ³íÆò, À̽±¸ ¹Ú»çÀÇ ¡°ÀÌ±Ù»ï ¹Ú»çÀÇ °øÇåÀ¸·Î¼­ÀÇ  °³Çõ½ÅÇаú Ä®ºóÁÖÀÇ °³³äÀÇ ½ÉÈ­¿Í ½Çõ¡± ³íÆò
ÀÌ      ¸§: ¾È¸íÁØ
ÀÛ¼ºÀÏÀÚ: 2023.12.02 - 08:10
À̽±¸ ¹Ú»çÀÇ ¡°ÀÌ±Ù»ï ¹Ú»çÀÇ °øÇåÀ¸·Î¼­ÀÇ  °³Çõ½ÅÇаú Ä®ºóÁÖÀÇ °³³äÀÇ ½ÉÈ­¿Í ½Çõ¡± ³íÆò


À̽±¸, ÀÌ±Ù»ï ¹Ú»ç ¿ø¹®º¸±â
http://theologia.co.kr/cgi-bin/spboard/board.cgi?id=a3&action=view&gul=75&page=1&go_cnt=0


                ¾È¸íÁØ (ÆòÅÃ´ë ¸í¿¹±³¼ö, ¼º¼­´ë Ãʺù±³¼ö)


1. ³íÁöÀÇ Á߿伺 ¼³¸í

Á¶Á÷½ÅÇÐÀÚÀÌÀÚ °³Çõ½ÅÇÐÀÚÀÎ À̱ٻï(×ÝÐÆß², 1923³â 10¿ù 28ÀÏ ~ 2007³â 1¿ù 14ÀÏ) Ȳ´ë¿ì, ¡±ÀÌ±Ù»ï ¹Ú»çÀÇ »ý¾Ö¿Í ½ÅÇС°, ¡ºÇѱ¹±³È¸¸¦ ºû³½ Ä®ºóÁÖÀÇÀڵ须, ¾È¸íÁØ ¿Ü (Å·´ýºÏ½º: 2020), 137-161. https://ko.wikipedia.org/wiki/À̱ٻï_(½ÅÇÐÀÚ).
 ¹Ú»çÀÇ Åº»ý 100ÁÖ³âÀ» ¸ÂÀÌÇÏ¿© ±Ý¹øÇÐȸÀÇ ¹ßÇ¥´Â Å« Àǹ̰¡ ÀÖ´Â ¸ðÀÓÀÌ´Ù. ±×ÀÇ À¯»êÀº Çѱ¹±³È¸¿¡¼­ Á¤Åë °³Çõ½ÅÇÐÀ» ½ÃÀÛÇÏ°í, Ä®ºóÁÖÀǸ¦ ÈÄÇе鿡°Ô ¹°·ÁÁØ °ÍÀÌ´Ù.

°³Çõ½ÅÇÐÀ» Ž±¸ÇÏ´Â ÇÕµ¿½ÅÇдëÇпø ´ëÇб³ÀÇ À̽±¸ ¹Ú»ç´Â ¾È¸íÁØ, ¼º¾Ï À̽±¸ ¹Ú»çÀÇ °³Çõ½ÅÇРŽ±¸: °³Çõ½ÅÇÐÀÇ Çü¼º°ú °³ÇõÆÄ Á¶Á÷½ÅÇÐ, 「½ÅÇÐÁ¤·Ð」 Á¦ 41±Ç 1È£ (2023): 15-62. ¾È¸íÁØ, ¡°À̽±¸ ¹Ú»çÀÇ »ý¾Ö¿Í ½ÅÇС±, ¡ºÇѱ¹ÀÇ ½ÅÇÐÀÚµé 2¡» , ÆíÁý ¾È¸íÁØ (¾Æº§¼­¿ø: 2023), 628-723.
 ÀÌ±Ù»ï ¹Ú»çÀÇ ½ÅÇÐ ¼¼°è¸¦ °³Çõ½ÅÇÐÀÇ °üÁ¡¿¡¼­ ºÐ¼®ÇÏ°í Æò°¡ÇÏ¿´´Ù. ±×´Â Á¶Á÷½ÅÇÐÀÚ ÀÌ±Ù»ï ¹Ú»ç°¡ Á¤Åë °³Çõ½ÅÇÐÀ» Çѱ¹¿¡ ¹Ù¸£°Ô Á¤¸³ÇÏ¿© ¼Ò°³ÇÏ¿´´Ù´Â °Í°ú Ç ¹ÝÆ¿(Henry Reinder Van Til, 1906-1961)°¡ ¾´  The Calvinistic Concept of Culture(1959)À» ¹ø¿ªÇÏ¿© ¡ºÄ®ºóÁÖÀÇ ¹®È­°ü¡»À» Çѱ¹±³È¸¿¡¼­ ¼Ò°³ÇÑ Á¡À» Å« °øÇåÀ¸·Î ¼Ò°³ÇÏ°í ÀÖ´Ù.

2. ±ÛÀÇ ³íÁö¿Í ÁÖÀå

¼º°æÀû ±Ù°Å¿¡ µû¸¥ °³Çõ½ÅÇÐÀÇ Æ¯Â¡À» ÃßÀûÇÏ°í ÀÖÀ¸¸ç ´ëÇ¥ÀûÀÎ ¹ø¿ª¼­ Ä®ºóÁÖÀÇ ¹®È­°üÀ» Áß½ÉÀ¸·Î Ä®ºóÁÖÀÇ °³³äÀÇ ½ÉÈ­¸¦ Çѱ¹±³È¸¿¡ ³²°ÜÁØ Å« À¯»êÀ¸·Î Æò°¡ÇÏ°í ÀÖ´Ù.

2-1 Á¤ÅëÆÄ °³Çõ½ÅÇРü°è¸¦ Á¦½ÃÇÑ ÇÐÀÚ·Î Æò°¡ÇÑ´Ù.

³í¹® Áø¼ú¿¡¼­ Àú¼­¸¦ Áß½ÉÀ¸·Î ½ÃÀÛ- ¼º°æ°ú ´Ù¸£´Ù°í Áï Á¤Åë°³Çõ½ÅÇп¡¼­ ¼³¸í. ¼º°æ°ü, ¼º·É·Ð, ±×¸®°í ±âµ¶·Ð¿¡ ´ëÇÑ ¹Ù¸£Æ® ½ÅÇÐÀ» ºñÆÇÇÑ °ÍÀ» ¼Ò°³ÇÑ´Ù.
¿þ½ºÆ®¹Î½ºÅÍÀÇ ¹ÝÆ¿, Á¤¾Ï ¹ÚÀ±¼±°ú °°Àº ½Ã´ëÀÇ ÇÐÀڷμ­ ¹Ù¸£Æ®¿¡ ´ëÇؼ­ ¼º°æ¿¡ ±Ù°ÅÇÏ¿© ºñÆÇÇÑ´Ù´Â Á¡¿¡¼­ °øÅëÁ¡À» °¡Áö°í ÀÖ´Â Á¡À» Àß µå·¯³»°í ÀÖ´Ù.
°è½Ã°ü°ú ½ÅÇÐÀ̶ó´Â Çй®¿¡ ´ëÇؼ­ ¾ð±ÞÇÑ´Ù. ÀÚ¿¬°è½Ã³íÀïµµ Á¤Åë °³Çõ½ÅÇÐÀÇ °üÁ¡¿¡¼­ ¿Ã¹Ù¸£°Ô Æò°¡ÇÑ °ÍÀ¸·Î Áø¼úÇÑ´Ù.
±×·¯³ª ÀÚ½ÅÀÇ ½º½Â º£¸£±î¿ì¾îÀÇ Çϳª´ÔÀÇ Çü»ó·Ð ºñÆǵµ ¼Ò°³ÇÑ´Ù.
º¸½º¿Í ¹úÄÚÇÁÀÇ ÁÖÀåÀ» µû¸£´Â Çϳª´Ô ³ª¶ó ½ÅÇÐÀ» Á¤È®ÇÏ°Ô ¼Ò°³ÇÏ¿´´Ù°í ÇÑ´Ù.
¼¼·Ê¹ÞÀº »ç°Ç¿¡¼­ ±×°¡ ÁÖÀåÇÑ ¿¹¼ö´ÔÀÇ ´Éµ¿Àû ¼øÁ¾Àº ¹Ù·Î Á¤Åë °³ÇõÁÖÀÇ »ç»ó¿¡ ºÎÇÕÇÑ´Ù°í ¸»ÇÑ´Ù.
¿À¼øÀý ¼º·É°­¸²ÀÇ Á¾¸»·ÐÀûÀÌ°í ´ÜȸÀûÀÌ°í ¹Ýº¹µÇÁö ¾Ê´Â´Ù°í ÁÖÀåÇÑ´Ù.
¼º°æ¿¡ ±Ù°ÅÇÑ °³ÇõÆÄ Á¤ÅëÁÖÀÇ ÀÔÀå¿¡¼­ ±×¸®½ºµµÀÇ ±¸¼Ó»ç¿ªÀÌ Á¾¸»·ÐÀûÀ̶ó°í ÁÖÀåÇÑ´Ù°í ÇÑ´Ù.


2-2 Ä®ºóÁÖÀÇÀÇ Æ¯¼º°ú °­Á¶Á¡À» Á¦½ÃÇÑ Ãʱ⿡ ½ÃµµÇÑ ÇÐÀÚ·Î Æò°¡ÇÑ´Ù.

Çϳª´Ô Áß½ÉÀ» ºñ·ÔÇÑ Ä®ºóÁÖÀÇ 5 °¡Áö Ư¡Àº ÀüÇüÀûÀ¸·Î Àß ¾Ë·ÁÁø °³³äµé·Î ¼³¸íÇÏ°í ÀÖ´Ù.
°¡Àå Áß¿äÇÑ °øÇåÀ¸·Î Çϳª´Ô ³ª¶ó ½ÅÇмҰ³´Â ¿ì¸®³ª¶ó¿¡ ÃÖÃÊ·Î ¼Ò°³ÇÑ °ÍÀ¸·Î Æò°¡ÇÑ´Ù.

Ç ¹ÝÆ¿ Ä®ºóÁÖÀÇ ¹®È­°ü ¹ø¿ªÀÇ ÀÇ¹Ì¿Í ±â¿©¸¦ Å« °øÇåÀ¸·Î Æò°¡ÇÑ´Ù.
Ä«ÀÌÆÛÁÖÀÇ¿Í ½ºÅ³´õÁÖÀÇ ÀÇ Â÷ÀÌÁ¡¿¡ ´ëÇÑ ³íÀïÀº ºÒÇÊ¿äÇÏ´Ù. ÀÌ±Ù»ï ¹Ú»ç´Â 2 ÇÐÀÚÀÇ ÁÖÀå(Ä«ÀÌÆÛÀÇ ¿µ¿ªÁֱǰú ½ºÅ³·¯ÀÇ ¹®È­ÀÇ ¿­¼è·Î¼­ ±×¸®½ºµµ)À» Àß ¼ö¿ëÇÏ°í ÀÖ´Ù°í Æò°¡ÇÑ´Ù.

2-3 ÀÌ·± °ø·Î¿¡µµ ºÒ±¸ÇÏ°í ½ÅÇÐÀû ¿ë¾îÀÇ Ç¥ÇöµéÀÌ ¾Æ½¬¿î Á¡µéÀ» ÁöÀûÇÏ°í ÀÖ´Ù.

2009³â »ïÀ§ÀÏü·Ð¿¡ ´ëÇÑ ¿¬±¸¸¦ ¹ßÇ¥ÇÑ ¹Ù ÀÖ´Â À̽±¸ ¹Ú»ç´Â Seung Goo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ntological Trinity and the Economic Trinity¡±, Journal of Reformed Theology 3 (1) (2009J): 90-107. https://brill.com/view/journals/jrt/3/1/article-p90_4.xml?ebody=metrics-60553.  
ÀÌ ³í¹®À» ·¡¶¡ ±³¼ö°¡ ÀÚ½ÅÀÇ Á¶Á÷½ÅÇÐ(Systematic Theology) Ã¥¿¡¼­ Á÷Á¢ ¾ð±ÞÇÏ°í ÀÖ´Ù. ¼º¾ÏÀÌ ÁÖÀåÇÏ´Â Á¸Àç·ÐÀû »ïÀ§ÀÏü´Â °æ·ûÀû »ïÀ§ÀÏüÀÇ Á¸ÀçÀÇ ±Ù°Å¶ó°í Çϸç, °æ·ûÀû »ïÀ§ÀÏü´Â Á¸Àç·ÐÀû »ïÀ§ÀÏü¸¦ ÀνÄÇÒ¼ö ÀÖ´Â ±Ù°Å¶ó°í µ¿ÀǸ¦ Ç¥Çϸ鼭, ÇϳªÀÇ »ïÀ§ÀÏü°¡ ÀÖÀ½ÀÌ ºÐ¸íÇÏ°Ô ÀÖ´Ù¸é ÀÌ °ßÇØ´Â Å« °øÇåÀÌ µÈ´Ù°í Æò°¡ÇÏ¿´´Ù.
¡°Seung Goo Lee proposes a refinement of Rahner¡¯s axiom that goes against its abuse. He writes, ¡°The Classic understanding of the Trinity lies in asserting the following proposition without any reservation and without any condition: The ontological Trinity is the ground of being for the economic Trinity; and the economic Trinity is the ground of cognition for the ontological Trinity. Professor Lee has made an increasing contribution, provide it is clear that there is only one Trinity.¡± Robert Letham, Systematic Theology (Wheaton: Crossway, 2019), 146.
 °æ·ûÀû »ïÀ§ÀÏü¸¦ ³»ÀçÀû »ïÀ§ÀÏü·Î Ç¥ÇöÇÑ °Í°ú º»Ã¼·ÐÀû »ïÀ§ÀÏü¸¦ ÃÊ¿ùÀû »ïÀ§ÀÏü¶ó°í Ç¥ÇöÇÑ °ÍÀÌ ¾Æ½±´Ù°í ÇÑ´Ù.
¿ë¾î »ç¿ë¿¡ À־ ¡°Çϳª´ÔÀº ÇÑ ºÐ ¾È¿¡ ¼¼ ºÐÀ̽ðí, µ¿½Ã¿¡ ¼¼ ºÐ ¾È¿¡ ÇÑ ºÐÀ̽ô١±´Â Ç¥Çöº¸´Ù´Â ¡°Çϳª´ÔÀº ÇÑ ºÐ ¾È¿¡ ¼Â[¶Ç´Â »ïÀ§]À̽ðí(God is Three in One), µ¿½Ã¿¡ ¼Â[¶Ç´Â »ïÀ§] ¾È¿¡ ÇÑ ºÐÀ̽ôÙ(One in Three)¡±·Î Ç¥ÇöÇÏ´Â °ÍÀÌ ¿ÀÇظ¦ ´ú ³ªÀ» ¼ö ÀÖÀ» °ÍÀÌ´Ù¶ó°í ÇÑ´Ù.
generationÀ» ³ºÀ¸½ÉÀ̶ó°í ÇϽø鼭µµ ¹ß»ýÀ̶ó´Â ¸»°ú È¥¿ëÇϽðí, processionÀ» ³ª¿À½ÉÀ̶ó°í Á¤È®È÷ Ç¥ÇöÇϽø鼭µµ ¹ßÃâ°ú È¥¿ëÇϽŠ°ÍÀº ¾Æ½±´Ù°í ÇÑ´Ù.
 ¡°»ïÀ§ÀÏüÀÇ ¹ÛÀ¸·ÎÀÇ »ç¿ªÀº ºÐ¸® µÇÁö ¾Ê´Â´Ù¡±(opera trinitatis ad extra sunt indivisa)´Â ¾î°Å½ºÆ¾ÀÇ ¸»ÀÌ ¡°À߸øµÈ °ÍÀ¸·Î º»´Ù¡±°í ÇϽŠ°Íµµ Àç°í¸¦ ¿äûÇÏ°í ÀÖ´Ù.
¾î°Å½ºÆ¾ÀÇ ¸»ÀÌ ¡°À߸øµÈ °ÍÀ¸·Î º»´Ù
¹°¼¼·Ê°¡ µ¿½Ã¿¡ ¼º·É¼¼·Ê¶ó°í ¼­Ã¶¿ø ±³¼ö¸¦ ÀοëÇÑ °Íµµ Àç°í¸¦ ¿äûÇÑ´Ù.




2-4 Áú¹®µé

1). ÀÌ±Ù»ï ¹Ú»çÀÇ ½ÅÇÐÀ» ÅëÇÏ¿© ¾Õ³¯ÀÇ ÈÄÇе鿡°Ô µµ¿òÀÌ µÉ¼ö ÀÖ´Â Á¤Åë °³Çõ½ÅÇÐÀÇ ¼º°æÀû Á¶Á÷½ÅÇÐÀû ÀÓ¹«´Â ¹«¾ùÀÎÁö¸¦ Á¦¾ÈÇØ ÁÖ½Ã¸é °¨»çÇÏ°Ú½À´Ï´Ù.

2). ¹Ì±¹°ú È­¶õ¿¡¼­ Çй®À» ½ÀµæÇÑ ÀÌ±Ù»ï ¹Ú»çÀÇ ½ÅÇÐÀÌ À¯·´°ú ¹Ì±¹ÀÇ Á¤Åë °³Çõ½ÅÇаúÀÇ °­Á¶Á¡ÀÇ Â÷º°¼ºÀ̳ª ¹ßÀüµÈ »ç»óÀº ¹«¾ùÀÎÁö ¾ð±ÞÇØ ÁÖ½Ã¸é °¨»çÇÏ°Ú½À´Ï´Ù.


3. ¼öÁ¤Á¦¾È ¹× ¿ÀŸ

1-2 Á¦´ë·Î  ´Ù¸¥ ÇмúÀû Ç¥ÇöÀ¸·Î
1-8 »ó´çÈ÷  ´Ù¸¥ ÇмúÀû Ç¥ÇöÀ¸·Î

4-10 ¡°»ïÀ§ÀÏü ±³¸®´Â´Â  ´Â »èÁ¦
4-16 Çϳª´ÔÀÇ Çâ»ó   Çü»ó
4-21 Àß ¾Ë°í °Ô½Ã¸é¼­,  °è½Ã¸é¼­
4-15 °æ´ëÀÇ Ç¥½Äµµ µÂ°ÚÁö¸¸
5- 3 ¼¼°èÁÖÀÇ Ãµ³â¿Õ±¹¼³Àº   ¼¼´ëÁÖÀÇ
7-4 ±³È­¿Í ±³È¸¿Í
7-7 ÀÌÀü ½ÅÇÐ µ¿Çâ°ú ´ÞÀÌ  ´Þ¸®
10-1 Âêºù±Û¸®´Â ¾ð¾à »ç»óÀÇ ÀÇÀ̸¦ °­Á¶Çß°í   Àǹ̸¦
10-16 ±³È¸·ÐÀº ·çÅÍÆÄ ±³È­º¸´Ù ±³È¸
10 °¢ÁÖ 97, ¡º°³Çõ½ÅÇÑ¿¡ÀÇ ÇÑ Å½±¸¡»,  °³Çõ½ÅÇÐ
12-7 Çϳª´Ï ¶æÀÇ ±¸ÇöÀ»  Çϳª´Ô
12-18 Á¶¾ÓÇÏ´Â,        Ä®ºóÁÖÀÇ·Î Á¦½Ã¤¿ÇÑ °Í
12-23 ¹ÚÀ±¼± ¹Ú»ç°¡ °³ÇõÁÖÀÇ ½ÅÇÐÀ» óÀ½À¸,·Î   , »èÁ¦
15-16 ±âµ¶±³ °³ÇÐÀ»  ´ëÇÐ

¹Ù»Ú½Å °¡¿îµ¥¼­µµ ÀǹÌÀÖ´Â ±ÍÇÑ ¿¬±¸¸¦ ÅëÇÏ¿© ÀÌ±Ù»ï ¹Ú»çÀÇ Á¤Åë °³Çõ½ÅÇÐÀ» ¼Ò°³ÇϽŠÀ̽±¸ ¹Ú»ç´Ô²²µµ °¨»ç¸¦ µå¸³´Ï´Ù. ±Ý¹ø Çб⸦ ¸¶Áö¸·À¸·Î ÀºÅ𸦠ÇϽÃÁö¸¸ ´õ¿í´õ ¼º°æÀû °³ÇõÆÄ Á¶Á÷½ÅÇÐ ¿¬±¸¿Í ¹ßÇ¥¸¦ ÅëÇÏ¿© ÈÄÇе鿡°Ô Å« °øÇåÀ» ±â´ëÇÕ´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