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성공의 문을 여는 일곱가지 비밀
이      름: 관리자
작성일자: 2005.03.12 - 14:16
축복은 우리의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서평] 성공의 문을 여는 일곱가지 비밀
 
▲315면/11,400원  
존 해기 지음/차명호 옮김/미션월드 라이브러리

저자에 의하면 추구하지 않는 것은 결코 성취 될 수 없다. 그리고 돈은 성공의 대상이 아니다. 목표를 성취하는 것만이 성공은 아니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성공이란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이지 완전한 성취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권력은 성공의 목표가 아니다. 삶의 조건이 성공을 결정하지 못한다. 모든 것을 갖는 것이 성공이 아니다. 성공은 현상유지가 아니다. 위기를 잘 피하는 것은 성공이 아니다. 성공은 비판을 피해가지 않는다. 성공은 솔직함과 사랑과 용서를 통해 두려움을 벗어 버리고 그 비판을 수용하는 법을 배울 때 가능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첫 번째 비밀은 마음이다. 마음은 삶의 무한한 자원이 숨쉬고 있는 왕국이다. 테러리스트들이 아무리 건물을 파괴하고 공격을 하더라도, 그 사건을 보는 사람의 영혼과 마음을 파괴할 수 없다.

태도는 삶의 선택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마음과 영혼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정리를 하고, 자신의 생각과 마음가짐을 긍정적으로 선택한다면, 당신의 하루는 분명 성공적인 날이 될 것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성공으로부터 숨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실패는 경험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경험해 보아야 할 필수과정이다. “위험을 두려워하지 마라. 하나님을 믿는다면 이제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하늘의 별들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라. 삶의 모든 것에는 다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태도가 성취를 결정한다. 태도가 정서적인 건강을 결정하고 역경을 극복한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당신의 삶을 책임지게 된다. 또한 우리의 태도가 다른 사람들의 태도를 결정한다.

성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리느냐가 결정한다(테디 루즈벨트).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고, 이성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기적을 체험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자신이 처한 조건과 환경에 대한 모든 불평을 중지하라. 그리고 하나님의 응답을 감사함으로 기다리라.”

두 번째 비밀은 인내인데, 이것은 승자가 되는 열쇠다. 인내는 땀으로부터 시작된다. 인내는 모표에 의해 유지된다. 포기하려고 할 때 너무 이르지 않은가 생각하라...인내는 땀으로부터 시작하고, 목표에 의해 유지된다. 인내는 당당한 것이고, 담대한 것이며, 모든 두려움을 마음 속에서 몰아낸다. 그리고 인내는 결단이다.

세 번째 비밀은 사랑이다. 사랑은 진정한 자존감을 위한 필수요소다. 사랑은 느끼는 것이 아니라, 행하는 것이다. 말이 당신의 사랑을 증명하지 않고, 행동이 사랑을 증명한다. 그리고 사랑은 참는 것이다.

네 번째 비밀은 자기 자신이다. 인생에 있어서 절제력은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다스리는 오랫동안의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기독교 신앙의 기본은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것이다. 책임을 지지 않고 잘못을 정당화하는 행위는 사악한 기만행위이다.

다섯 번째 비밀은 대화다. 즉 영혼의 의사소통이다. 모든 대화의 장점을 평가하는 데는 네 가지 기준이 있다. 1) 그 대화가 진실한가? 2) 그 대화가 꼭 필요한가. 3) 그 대화를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4) 나의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유익함을 얻을 수 있는가?

내 영혼의 깊은 곳에 내재된 모습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단지 내 생각뿐만 아니라. 내가 두려워하는 것과 사랑하는 것, 그리고 소망하는 것을 나누게 된다.
자녀들과의 대화에서 하지 말아야 할 네 가지 표현들은 이것이다: “내가 네 나이였을 때”, “너희는 날 이해 못해”, “왜 너는 누구처럼 잘 할 수 없니!”, “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대화의 첫 걸음은 솔직함에서 오는 자신감과 이해심이다.

“하나님에게는 하나님의 일이 있고, 사람에게는 사람의 일이 있다. 먼저 하나님이 주신 가정부터 돌보아라.”

사랑 안에서 진실을 말하라. 대화는 우리의 한 부분을 상대방에게 주는 행위이다. 자기 마음을 주지 않는 대화는 곧 상대방과의 관계에 있어 배신이다.

여섯 번째 비밀은 기도다. 기도는 위대한 성취의 전조라고 저자는 말한다. “간구할 바에 대해서는 소심하게 하지 말고, 정말로 기대하는 것을 담대하게 구하라.” 기도는 첫 번째 선택이지 마지막 기회가 아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도록 해준다. 성경을 통해 기도하라...합심해서 기도하라.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

당신의 기도는 국가의 운명도 바꿀 수 있다. “하나님의 축복은 위대한 지혜와 우리의 도덕심으로부터 옵니다...우리는 하나님의 권능 앞에서 겸손해져야 하고, 이 나라가 저지른 죄악을 회개해야 하며, 용서와 자비를 간구해야 합니다.”(아브라함 링컨). 기도는 영적 전쟁을 치루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무기이다.

일곱 번째 비밀은 축복이다. 하늘나라에 투자하는 것은 곧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타인에게 투자하라. 하나님은 먼저 주지 않는 사람에게 한 푼의 재산도 주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풍요로움을 받을 자격을 갖추라. 주님이 소유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갖고,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곧 주님의 것이기도 하다...부지런히 일하라. 인생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게 만들지 않는다. 인생이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일을 찾아 헤맨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을 찾으셔서 일을 맡겨 주셨지, 우리가 원하는 것에 맞는 일을 찾아주시지 않으셨다.

사람이 일을 만들지 일이 사람을 만들지 않는다. 빚지지 않는 삶을 살라...철저한 계획을 세워라.” 저자는 “믿음의 가훈”을 세우라고 충고한다. 가난의 열등감을 정복하고 삶에서 쓸모없는 짐을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끝으로

저자는 “하나님은 축복을 전달하는 사람에게 부요함을 허락하신다”라고 말한다. “성공은 지금 나의 위치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여기까지 오기 ? ㎸?넘어야 했던 삶의 장애물들의 난이도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부커 워싱턴).

저자 존 해기(John C. Hagee)는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서 현재 코너스톤교회를 설립하여 목회를 하고 있다. 복음주의 초교파 교회인 코너스톤 교회는 미국에서 가장 역동적인 복음 사역을 펼치고 있는 교회 중 하나로서 현재 17000여 명이 출석하고 있다.

해기 목사는 목회와 별도로 텔레비전과 라디오를 통해 전 세계의 수백만 기독교인들에게 자신의 설교와 목회 프로그램을 전하고 있다. 그는 또한 격월로 신앙 매거진을 출간하고 있으며, 소설 시리즈를 포함한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내기도 했다.

글, 송광택
한국교회 독서문화연구회 대표
한민대학교, 총신대학교 사회교육원 강사
극동방송 [신앙서적 길라잡이] 진행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