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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


256 16 통계카운터 보기   관리자 접속 --+
Name   안명준
Subject   논문작성강의 안명준
File  
논문작성의 이론과실제.pdf [338 KB] 다운받기 논문작성의 이론과실제.pdf (338 KB) - Download : 20
박사논문작성법 제 2강

1 논문의 진행과정과 절차들

https://library.unist.ac.kr/wp-content/uploads/2018/12/%ED%95%99%EC%9C%84%EB%85%BC%EB%AC%B8-%EC%9E%91%EC%84%B1%EB%B6%80%ED%84%B0-%EC%A0%9C%EC%B6%9C%EA%B9%8C%EC%A7%80_UNIST-Library-201811.pdf

2 논문의 주제잡기

좋아하는 주제- 자신의 한계성 고려
선택된 주제의 연구 상황 체크- 이미 연구된 주제와 내용은 무의미
주제의 논지를 어떻게 주장하고 결론을 만들지 생각
참된 공헌들이 무엇인가 생각

3 proposal - 첫 뼈대와 지도교수와 소통
프로포잘의 구성요소들
주제
서론: *논지, 선행연구사, 연구방법, 연구범위
구조-목차- 일관성과 발전성과 주장의 목표달성 그리고 공헌으로 유도
참고문헌- 필수적인 자료, 1차문헌, 해당분야의 최고 권위자 문헌


논문작성의 어려움들
1. 문서에 대한 자기해석의 문제
다루고자하는 텍스트나 사건이나 사상을 자신의 관점에서 이해하지 못하면 논문 전체를 서술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1) 전문적인 읽기와 해석방법


저자의 의도을 알아라.
읽는 방법들- 전문적 읽기를 위해

어떻게 읽는가는 본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이다

전문적인 읽기

1. 저자를 먼저 이해

2. 저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독자는 저자의 의도 찾아서 읽기를 해야 한다.
저자의 의도성을 파악하라. 저자의 사상과 저자가 쓴 의도를 이해한다.

3. 본문 자체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본문의 역사적 문법적 문학적 구조적 심리적 연구를 통하여 좀더 깊이있게 해석한다.

4. 저자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한다. 저자가 누구에게 영향을 받았으며 누구에게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본다.

5. 저자의 글쓰기 스타일과 단어의 사용의 의미를 파악한다.
저자 당시의 사상과 문학적 양식과 구조를 알아본다.
서술적인지 비유적인지, 종말론적인지, 사실인지, 픽션인지 구별한다.

6. 저자가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가 전달하고자하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실례로서 고전해석의 경우

 어떻게 기독교 고전을 읽을 것인가?

A. 기독교 고전 읽기 전제들(이해를 위한 건설적 전이해)
    
1. 역사적 상황 특별히 교회사적 배경들과 신학적 요소들
    거시적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살펴보기
기독교 고전의 교회사적 신학적 배경을 살펴본다.
구원의 문제가 중요하다면 그 시대는 질병이나 페스트가 유행했을 가능성이 있다. 루터시대
구원을 행위에 근거했다면 그 당사 나쁜 악과 부패한 도덕이 넘쳤을 것이다. 그래서 행위구원과
자유의지를 강조할 가능성이 많다. 펠라기우스와 어거스틴의 작품들,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논쟁에서 볼수 있다. 단테의 신곡
기독론 논쟁에서 예수님의 신성이 중요하다,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의 논쟁에서
인물과 그 가정, 그 환경들,
    아버지 어머니의 성격들이 그 인물과 작가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어거스틴, 루터, 칼빈 등
     칼빈의 노용은 고전적 성스러운의 도시오 교회의 위풍이 있었다.
    루터는 부친이 광산업. 어거스틴은 모니카
    오리겐은 부친이 교사이며 순교자, 어머니의 신앙심 http://www.km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997
 - 어릴적부터 성경을 배움
    토마스 아 켐퍼스 토마스 아 켐피스는 1379년에서 1380년 사이 존과 겔트루데 해멜캔(해멜캔은 '작은 망치'를 뜻한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대장장이였고, 어머니는 조그만 어린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다. http://kr.christianitydaily.com/


2. 인물과 작품과의 관계와 비교
    작가와 주인공의 심층적 관점 살펴보기-왜 이 주제를 강조하는가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대한 연구와 그들의 서로의 관련성 연구이다.
     신곡에서 단테의 첫 사랑이 등장.
그들은 왜 이런 상황으로 떨어졌는지.
    도스프에프스키의 지옥설명
어떻게 고난과 힘든 상황을 극복했는지 그 키워드는 뭔가,
    성경적 키워드 사랑, 회개, 믿음, 소망, 용서등 중요한 주제들

3. 현실적 개인적 공동체 적용
    나에게 주는 이순간의 교훈들
오늘 여기서 현 나의 상황에서 텍스트에 묻고 적용한다.
    텍스트 앞에서는 실존주의적으로오늘날 나에게 우리 공동체에 앞날에 현실적인 실존적인 질문과 관련하여 적용한다.
    공동체성과 사회적으로 교회와 한국교회와 관련하여.
과거의 지평과 나의 삶의 정황을 융합해 보고 교훈을 받는다.
    깨닫는 감동되는 교훈을 얻어낸다.
     역사의식이 중요함, 요세비우스의 교회사.  어거스틴의 고백록과 신론

 기독교 고전읽기 해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

앞서 몇 가지를 기본적인 전제로 갖고,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와 해석이 요구한다.

시대적인 상황 속에서 그 작품을 이해
    그 작품과 그 작가의 다른 작품과 비교
    그 작품의 역사적 위치와 상태를 조사,
    기독교역사에서 이 작품이 갖는 중요성- 고백록, 신론

그 작가나 저자를 그 시대의 맥락적 관점에서 본다.
    신론- 로마와 당시 주변적 전쟁 상황, 게르만 야만족의 침입. 410년
              
저자의 심층구조를 이해할 것
    죄의 의식, 회개와 용서 영적 삶 의 체험이 어떻게 작품에 반영되는가.
    토마스 아 캠이스의  체험은 어떻게,
    《태양의 찬가》(Canticum Fratris Solis 또는 Laudes Creaturarum) 때문에 문    학평론가들에 의해 이탈리아 최초의 시인성 프란체스카 https://ko.wikipedia.org/
- 경건과 수도원적 삶.
    루터의 수도사적 삶은 스콜라신학, 영광의 신학에서 복음과 은혜으로 전환
    루터의 친구의 죽음과 질병의 공포에서 하나님의 의를 통한 구원이 행위면에서 고민
    은혜와 믿음으로 해결.

텍스트의 이해(historical-grammatical-theological Interpretation)
    가볍게 읽는 고전- 자서전이나 경건서적- 명문장, 명언
    신학적 해석이 요구되는 작품들- 그 작품의 전체와 핵심적 이해를 위해 특정 본문의
    역사적-문법적-신학적-실존적-적용적 이해가 필요하다.
    역사적은 시대요, 문법적은 문장의 분석이며, 신학적은 시대적 교리와 신학사상이다.
    실존적은 이순간 나에게 하나님 앞에서(coram Deo), 그 신학자와 그 작품앞에서
    
저자를 저자로 이해하라. 성경을 성경으로 이해한 것과 비슷한 것이다.
    즉 저자의 의도성을 이해할 것,
        요한복음 가나혼인, 수가성여인, 사마리아여인, 베르로의 3번 부인
    저자의 일반적인 표현습관, 작가의 자주쓰는 용어의 의미 이해하라
    저자가 경험했던 상황에서 나온 단어나 그 이전의 사상이나 명언들
    누가 어떻게 말했더라, 소크라테스는 ... , 플라톤,,, said,,

신학적 관점에서 읽어라 – 저자의 신학적 관점과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점에서 읽어라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이해하라
    종말론적 관점에서 희망을 보아라.


https://brunch.co.kr/@dr-yu/7

논문 작성시 흔히 저지르는 오류 file:///C:/Users/ptu/Downloads/%EB%85%BC%EB%AC%B8_%EC%9E%91%EC%84%B1%EC%8B%9C_%ED%9D%94%ED%9E%88_%EC%A0%80%EC%A7%80%EB%A5%B4%EB%8A%94_%EC%98%A4%EB%A5%98.pdf

2013. 2. 7. 임춘택 정리
1. 논문 쓰는 태도 문제
n 논문을 쓰면서 ‘남이 읽을 때 얼마나 헷갈릴 것인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
기 입장에서 그냥 하고 싶은 말’을 함
n ‘세상 모든 것은 불확실하고 경계가 모호하다’는 사실을 모름 --> 논문을 쓰면
서 끊임없이 ‘내가 이것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 문제인가? 왜 그렇지? 확실해?
새로운거야, 기존에 있던거야?’라고 문제제기를 해야 하는데, 논문을 쓰다보면
중간에 이러한 문제의식이 사라짐
n ‘세상은 보이는 게 다가 아니며, 내가 아는 만큼만 본다’는 사실을 모름. 지금
까지 보고 들은 내용 위주로 논문을 쓰며, 연구의 배경에 대한 고민과 창의적
해석 포기 --> 논문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나’와의 싸움인데, 이 굴레를 벗어
나려면 안 가본 데(타 논문, 특허, 학회)를 부단히 가봐야 하며, 안 들어본 것
(침묵의 소리, 싫은 소리)을 들으려는 노력이 필요함
n 논문은 하나의 예술 작품이므로, 모든 문장이나 표현 등은 군더더기나 부족한
것이 없고 내용상으로나 맞춤법상 완벽해야 함 --> 학생들이 대충 써놓게 되면
지도교수가 일일이 모두 고쳐야 함 (밥에 모래알 몇 개 정도는 들어가도 괜찮
은가? 날아오는 수천 개 화살 중 한두 발은 맞아도 괜찮나? 지나가는 수많은
차중에 하나 정도에는 치어도 괜찮나? 수많은 날 중에 하루쯤은 숨 안 쉬어도
괜찮나?)
n 통상 석사과정이 써온 첫 논문에는 약 1,000개 정도 오류가 있으며 (논문내용
의 90%는 새로 써야 함),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100개 정도가 있는데(그래도 절
반은 고쳐 써야 함), 바람직한 논문 초안의 오류숫자는 10개 이내임
2. 논문의 내용 문제
1) 전반적인 문제
n 논문에서 주장하는 바를 분명하게 드러내놓지 않고 중계방송식으로 나열함. 즉, 논문에 핵심 이슈가 없으며 생각나는 것을 단순 서술한 것에 불과
n 자신이 새로 연구한 것과 기존의 것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사실만 나열하여
어느 것이 새로운 주장인지를 알 수가 없음
- 2 -
2) 제목 부분 (Title)
n 제목이 너무 길거나 아니면 너무 짧아 핵심적 특징이 드러나지 않음 --> 제
목은 최대한 간명하면서도 논문의 주요 결론이 요약되어 있어야 함
n 중간 제목간 레벨이 안 맞음 (‘학년-반-번’이 뒤섞여 있음) 예) I. 원전 시스
템 해석 II. 가압기 동적특성 실험 III. 고온용 TC 전압특성 시뮬레이션
3) 요약 부분 (Abstract)
n 장황하게 배경을 설명하거나 과정을 지나치게 상세하게 소개하느라 정작 논
문의 핵심적인 주장은 소홀하게 취급 --> 과정은 간단히 소개하고 결론 위주
로 서술해야 함
n 논문에서 새롭게 주장하려는 바가 없고, 평범하게 연구내용만 요약되어 있음
--> 반드시 논문에서 새롭게 주장하려는 바를 가차없이 드러내야 함
4) 서론 부분 (Introduction)
n - 서론을 과거 자신의 논문에서 거의 그대로 베낌 --> 모든 서론은 새로운
문제의식을 담고 있기 때문에 달라야 함. 다만, 같은 주제의 논문을 이어서
쓸 경우 도입부분(논문 전체의 방향)이 유사할 수 있음. 이 경우라도 논문의
방향은 똑같지 않기 때문에 같으면 안 됨
n 자신의 논문에서 새롭게 주장하는 것이 아닌 한 반드시 다른 논문을 인용해
야 하는데, 이를 생략 (다만, 아주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통상적인 것은 인용
을 하지 않아도 됨)
n 기존 연구의 한계나 문제점을 분명하게 적시하지 않고 갑자기 자신의 논문에
대해 설명
5) 본론 부분 (main body)
n 본문이나 그림에서 본 논문에서 새로 제기하는 것인데 “Proposed ...”임을
표시하지 않아 언뜻 자신이 한 연구인지 남의 것인지 구분이 안 됨
n 제안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나 개념이 명확히 무엇인지를 그림이나 본문에서
정의하지 않고 자신의 상식에 입각해서 서술 예) ‘휴대폰’에 충전기, 케이스, 이어폰, 데이터, SW 포함?
n 모든 이론이나 주장에는 적용 범위가 정해져 있는데, 이를 명시해주는 가정
이나 전제 사항을 생략
6) 결론 부분
n 결론의 내용이 서론의 끝부분이나 요약과 그대로 중복 --> 결론에서는 이 논
문에서 선언하고자 하는 결정적인 주장(conclusive opinion)이 담겨야 함
- 3 -
n 본문에서 전혀 거론되지 않았던 내용을 결론에서 처음 주장하거나 새롭게 논
리를 전개
n 결론에 참고문헌이나 본문의 그림, 수식을 사용
3. 편집상 문제
n 논문의 그림이나 수식에 들어가는 문자나 기호가 본문과 다르게 표기되어 있
어서 같은 것인지 다른 것인지 헷갈림. 그리고 문자나 기호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커서 보기 흉함. 또한, 그림에 문자나 기호가 너무 많이 들어가 있어
서 간결하지 않음. n 약어에 대한 설명을 요약이나 본문에 각각 처음 한번만 해야 하는데, 요약에
서만 하고 본문에서는 안 하거나, 요약이나 본문에서 여러 번 하는 경우, 또
는 약어를 정의해놓고 이를 사용하지 않고 풀 단어를 쓰는 경우가 있음
n 서로 연결되는 문장인지 독립인지, 문장간 상하관계인지 보조관계인지 등에
따라 배치나 연결부사가 적절히 배치되어야 하는데 아무렇게나 문장을 나열
하고 연결부사가 적절치 않음
n 문장기호(,.-)나 관사(the, a an, 무관사, 단어가 단수/복수)를 정확히 사용하
지 않고 남발하거나 일관되지 않게 사용 (소금이나 설탕이 너무 많거나 적으
면 음식 맛이 어떻게 되나?)
n 0 (숫자 zero)과 O (알파벳 oh) 의 혼동 사용
n 멋있는 단어이긴 하지만 엄밀하게 정의하기 전에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단어
(optimal, system, effective, appropriate)를 함부로 사용
n 참고문헌 양식을 미준수. * 참고문헌 작성법 참조(홈페이지 자료실)
n 표의 가로축과 세로축의 변수와 단위, 스케일을 빼먹는 것 (통상, 가로축은
당연히 시간축 또는 거리축이라고 생각하고 생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읽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황당함)
n 본문에는 없는 변수를 표나 그림에서 무단으로 사용하고 어디에서도 정의를
하지 않음
4. 좋은 논문을 쓰기 위한 팁
n 읽는 사람 관점에서 써라
n 까다로운 리뷰어를 만나라
n 쉽게 써라
n 많이 써라
n 논문은 나의 분신이고 내 학문분야에서 역사와 만나는 일임을 명심하라

==
항공대 논문작성의 이론과 실재
논문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실재적인 내용
https://www.kau.ac.kr/page/cms/board/Download.jsp?fileId=10023

==
마지막 강의는 외국사이트와 총 정리및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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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03.18 -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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