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      ¸ñ: Ä®ºó½ÅÇÐ ¼¼¹Ì³ª Á¦ 1°­ 2°­ °­ÀÇ¾È ¾È¸íÁر³¼ö
ÀÌ      ¸§: ¾È¸íÁØ
ÀÛ¼ºÀÏÀÚ: 2019.03.10 - 20:17
Á¦ 1°­ Ä®ºó½ÅÇÐ ¿¬±¸ ¹æ¹ý°ú »ý¾Ö¿Í ÀÛÇ°

Á¦ 2°­Àº
ÇÁ·ÎÅ×½ºÅºÆ®- ¿þ½ºÆ®¹Î½ºÅÍ ½ÅÇб³ Á¦ÀÛ¹°
¾È¸íÁØ ±³¼ö CTS ±âµ¶±³ °­¿ä µ¿¿µ»ó
https://www.youtube.com/watch?v=FkLBdxE-yVw

https://www.youtube.com/watch?v=ZxgH2WTIIYM


4°­
½ÅÇÐÀÇ ¿ø¸®·Î¼­ ¼º°æÀÇ »ç¿ë

http://theologia.co.kr/cgi-bin/spboard/board.cgi?id=a12&action=view&gul=106&page=1&go_cnt=0&chk_name=&chk_sub=on&chk_cmt=&keyword=¼º°æ&start_num=





5°­ Ä®ºó½ÅÇйæ¹ý·Ð
¾È¸íÁØ ±³¼öÀÇ 2012³â °­ÀǾÈ,
http://theologia.co.kr/cgi-bin/spboard/board.cgi?id=a1&action=view&gul=238&page=1&go_cnt=0&chk_name=&chk_sub=on&chk_cmt=&keyword=%C4%AE%BA%F3%BD%C5%C7%D0%B9%E6%B9%FD%B7%D0&start_num=


Ä®ºóÀÇ ½ÅÇÐÀû ¹æ¹ý°ú ±×ÀÇ ½ÅÇÐÀÇ ¾Ö¸ÅÇÔ    
Á¸ ¸®½º
(John H. Leith, ¡°Calvin's Theological Method and the Ambiguity in His Theology,¡± in F. H. Littell, ed., Reformation Studies: Essays in Honor of Roland H. Bainton (Richmond: John Knox Press, 1962: 106-14, 265-66)


1909³â, W. A. Brown(Çö´ë ¹Ì±¹ ½ÅÇÐÀÚµé °¡¿îµ¥ °¡Àå À¯´ÉÇÑ »ç¶÷ ÁßÀÇ ÇϳªÀÎ)Àº Ä®ºóÀÇ ½ÅÇÐ ¾È¿¡ ÀÖ´Â ¿µÇâ·ÂÀ» ¸»ÇÏ·Á°í ½ÃµµÇÏ¿´À¸³ª, ±×´Â À̸¦ Áõ¸íÇÒ ¿ø ÀÚ·áÀÇ ºÎÁ·À¸·Î ³­Ã³ÇÏ°Ô µÇ¾ú´Ù. ±×´Â ŽÇè°¡ÀÇ Á¤½ÅÀ¸·Î´Â Ä®ºó ½ÅÇп¡ Á¢±ÙÇÏ´Â °ÍÀÌ ºÒ°¡´ÉÇÑ °ÍÀ» ¾Ë¾Ò´Âµ¥, ÀÌ´Â Èı⿡ À־ Ä®ºóÀÇ °¡¸£Ä§ÀÌ ÀÌ¹Ì »ó½ÄÀûÀ̾ú±â ¶§¹®ÀÌ´Ù. °Ô´Ù°¡ ±×´Â °³Çõ½ÅÇÐÀÇ ¿¬±¸°¡ »õ·Î¿î ¹ß°ßÀÇ ±âȸ¸¦ Á¦°øÇØÁÖÁö ¸øÇß´Ù°í ´À²¼´Ù.
ÇöÀç Ä®ºó¿¬±¸´Â ±×ÀÇ ½ÅÇÐ ³»¿ëÀ̳ª º»Áú¿¡ À־ ´Ü¼øÇÑ ÀÏÄ¡¿¡ À̸£Áö ¸øÇÑ °ÍÀÌ ºÐ¸íÇÏ´Ù. ½ÇÁ¦·Î ºÒÀÏÄ¡´Â µÑ ´Ù(³»¿ë°ú º»Áú)¿¡ ¸¹¾Ò°í Áß¿äÇß´Ù. ¾ö°ÝÇÑ ¹Ù¸£Æ®ÁÖÀÇÀÚµé°ú BrunnerÀÇ Á¦ÀÚµé »çÀÌÀÇ »óÃæ, ÀüÅëÀûÀÎ Ä®ºóÁÖÀÇÀÚµé°ú À§±â½ÅÇÐÀÚ(Crisis Theologians)ÀÇ »óÃæ, ÇÁ¶û½ºÀΰú µ¶ÀÏÀÎµé »çÀÌÀÇ »óÃæ, ±³¸®»ç°¡ÀÎ Reinhold Seeberg¿Í Ä®ºóÇÐÀÚÀÎ Peter Barth»çÀÌ¿¡ »óÃæÀÌ ÀÖ¾ú´Ù. ±× °³ÇõÀÚ Ä®ºóÀ» ÀÌ ¼¼´ëÀÇ ½º½ÂÀ¸·Î ¿©±â´Â Ä®ºóÇÐÀڵ鿡 ¹ÝÇÏ¿© ÀÚÀ¯ÁÖÀÇÀÚµéÀº ±×¸¦ ±Ùº»ÁÖÀÇÀÚ·Î ¸Å±èÇß´Ù.
Ä®ºóÇÐÀÚµé »çÀÌ¿¡¼­ Çؼ®ÀÇ ºÐ¸íÇÑ ´Ù¾ç¼ºÀº ÀÚüÀûÀ¸·Î Ä®ºó¿¬±¸ÀÇ ¹®Á¬°Å¸®°¡ µÇ¾ú´Ù. 1922³â Herman Bauke´Â ´ÙÀ½°ú °°Àº Áú¹®À» Çß´Ù: ÀÌ ¸ðµç ¸ð¼øµÈ ÁÖÀåµéÀ» °¡´ÉÇÏ°Ô ¸¸µå´Â ½ÅÇÐÀÇ µ¶Æ¯ÇÑ Æ¯Â¡Àº ¹«¾ùÀΰ¡? ±×´Â ¾Õ¼± ¼¼±âÀÇ °æÇèÀÌ ¾î´À ÇÑ ±³¸®¿¡ ÀÇÇؼ­, ½ÉÁö¾î Àüü ½ÅÇÐÀÇ ³»¿ë¿¡ ÀÇÇؼ­ ÀÌ·¯ÇÑ ¹®Á¦µéÀ» Ǫ´Â µ¥´Â ºÎÀû´çÇÑ ½ÃµµÀÓÀ» È®½ÅÇß´Ù. ±×°¡ ´À³¢±â¿¡ ÀÌ ¹®Á¦ÀÇ ÇØ°áÀº Formgestaltung(Çü½ÄÀû ±¸¼º)ÀÇ ¿¬±¸¿¡ ÀÖÁö, ½ÅÇÐÀÇ ³»¿ë¿¡ ÀÖ´Â °ÍÀÌ ¾Æ´Ï¶ó´Â °ÍÀ̾ú´Ù. FormgestaltungÀÇ ¼¼ °¡Áö Ư¡Àº Ä®ºó¿¬±¸¿¡ ÀÖ¾î ¸ð¼øµÈ °á·ÐÀÇ ¼³¸íÀ» Á¦°øÇÏ¸ç ±×ÀÇ ½ÅÇÐÀÇ ÁøÁ¤ÇÑ Çؼ®ÀÇ Å°¸¦ Á¦°øÇÑ´Ù°í ÇÑ´Ù.
ù ¹ø° Ư¡Àº Çü½ÄÀûÀÌ°í, º¯Áõ¹ýÀûÀÎ ÇÕ¸®ÁÖÀÇÀÌ´Ù. ÀÌ°ÍÀº Ä®ºó ½ÅÇÐÀÌ ½ºÅä¾Æ³ª 18¼¼±â¿¡ À־ ÇÕ¸®ÁÖÀÇÀûÀ̶ó´Â Àǹ̴ ¾Æ´Ï´Ù. ÀÌ°ÍÀº ÀÚ·áÀÇ À̼ºÁÖÀÇ°¡ ¾Æ´Ï¶ó ±³¸®Àû ÀÚ·áµéÀÌ ³ªÅ¸³­ Çü½ÄÀÇ À̼ºÁÖÀÇÀÌ´Ù. ±×µéÀº ¼­·Î ¹­¿´°í, Ç¥ÇöµÇ¾îÁ³°í Á¶Á÷µÇ¾îÁ³´Ù. ÀÌ »ç½ÇÀº, ³»¿ë¸é¿¡¼­´Â ¸Å¿ì °°Áö¸¸, Ä®ºó ½ÅÇаú ·çÅͽÅÇлçÀÌÀÇ ´Ù¸¥ Á¡À» ¼³¸íÇÑ´Ù. ¶Ç Çü½Äº¸´Ù ³»¿ë¸éÀ» Áß½ÃÇÏ´Â µ¶ÀÏÀÎÀÌ Ä®ºó ½ÅÇÐÀ» ÀÌÇØÇϴµ¥ ¾î·Á¿òÀ» °®´Â´Ù´Â »ç½ÇÀ» ¼³¸íÇÑ´Ù.
Ä®ºó ½ÅÇÐ Çü½ÄÀÇ µÎ ¹ø° Ư¡Àº (Bauke¿¡ ÀÇÇϸé), complexio oppositorum(¹Ý´ëÀÇ ÅëÇÕ)ÀÌ´Ù. Ä®ºóÀÇ ½ÅÇйæ¹ýÀº Çϳª³ª ȤÀº µÎ °³ÀÇ Á߽ɱ³¸®·ÎºÎÅÍ Ãß·ÐÇÏ´Â ¿¬¿ªÀû ü°è°¡ ¾Æ´Ï´Ù. ±×´Â °³ÀÎÀÇ ±³¸®ÀÇ °¡¸£Ä§À¸·ÎºÎÅÍ Ãß·ÐÇÏ°í ¹ßÀüµÉ ¼ö Àִ  Diagonale(´ë°¢¼±)³ª Stammlehre(ÇٽɱÔÄ¢)³ª Á߽ɱ³¸®³ª ȤÀº ÀÚ·áÀû ¿ø¸®¸¦ ãÀ¸·Á ÇÏÁö ¾Ê¾Ò´Ù. ¹Ý´ë·Î ±×´Â ³í¸®ÀûÀÌ°í ÇüÀÌ»óÇÐÀûÀÎ ¸ð¼ø ¾È¿¡ ÀÖ´Â ÇöÁ¸ÇÏ´Â °³ÀÎÀÇ ±³¸®Àû °¡¸£Ä§À» Á¶Á÷ÀûÀÎ °áÇÕÀ¸·Î ¹­´Â °ÍÀ» ã¾Æ³Â´Ù. ÀÌ·¯ÇÑ Æ¯Â¡Àº ¸¹Àº »óÃæÀû Çؼ®ÀÌ ÀÖÀ½À» ¼³¸íÇÑ´Ù. ¿Ö³ÄÇϸé Çؼ®ÀÚµéÀº ÇÑ ±³¸®¿¡ ÁýÁßÇÏ°Ô µÇ¸é, ¶È°°ÀÌ Áß¿äÇÑ ´Ù¸¥ ±³¸®µé¿¡´Â ¼ÒȦÇϱ⠶§¹®ÀÌ´Ù. Martin SchulzeÀÇ ¿¬±¸´Â ÀÌ·¯ÇÑ À߸øµÈ ¿À·ù¿¡ ÁÁÀº º»º¸±âÀÌ´Ù.
¼¼ ¹ø° Ư¡Àº Bauke°¡ Ä®ºó»ç»óÀÇ ÆÐÅÏÀ» Áö¹èÇÏ´Â ¹ýÀ̶ó°í ¸»ÇÑ, ¼º°æÁÖÀÇÀÌ´Ù. °³ÇõÀÚµéÀº ¼º°æÀ¸·ÎºÎÅÍ ±×ÀÇ ½ÅÇÐ Àç·á¸¦ ÃëÇϱâ À§ÇØ ´Ü¼øÈ÷ Ãß±¸ÇÑ °ÍÀÌ ¾Æ´Ï¶ó, ±×ÀÇ ½ÅÇÐÀ» ¼º°æÀÇ ¿ÏÀüÇÏ°í ¸ð¼ø ¾ø´Â Áø¼ú·Î ¸¸µé±â À§ÇØ Ãß±¸Çß´Ù.
BaukeÀÇ ¿¬±¸´Â ½Ç·Î ÇÑ °ÉÀ½ ³ª¾Æ°£ ¹ßÀüÀ̾ú´Ù. ¿Ö³ÄÇϸé '±âµ¶±³ °­¿ä¡®¸¦ Çؼ®ÇÏ´Â ¸ðµç ½Ãµµ´Â ³»¿ë¸¸Å­ Çü½Äµµ °í·ÁÇؾßÇÔÀ» ºÐ¸íÇÏ°Ô Ç߱⠶§¹®ÀÌ´Ù. ±×´Â Ä®ºóÀÌ Çϳª³ª µÎ °³ÀÇ ¿ø¸®·ÎºÎÅÍ ½ÅÇÐÀÇ ½Ã½ºÅÛÀ» Ãß·ÐÇس»´Â ÈǸ¢ÇÑ Á¶Á÷ÀÚ¿´´Ù´Â °³³ä¿¡ Æı«ÀûÀÎ ÀÏ°ÝÀ» °¡Çß´Ù. ´ëºÎºÐÀÇ ÃÖ±Ù Ä®ºóÁÖÀÇÀÚµéÀº ÀÌ·¯ÇÑ °üÁ¡ÀÇ BaukeÀÇ °á·Ð¿¡ µ¿ÀÇÇÑ´Ù: ±×·¯³ª ±×ÀÇ ¿¬±¸´Â »óÃæµÈ Çؼ®¿¡ Á¾¸»À» °íÇÏÁö´Â ¾Ê´Â´Ù.
BaukeÀÇ ¿¬±¸°¡ Ä®ºóÀÇ »ç»óÀÌÇØ¿¡ ¸¹ÀÌ ±â¿©ÇÑ ¹Ý¸é, Àû¾îµµ ¼¼ °³ÀÇ ¹Ý·ÐÀÌ ±×ÀÇ °á·Ð¿¡ ´ëÇØ Á¦±âµÇ¾îÁ®¾ß ÇÑ´Ù. ¿ì¼± ù°·Î, Ä®ºó ½ÅÇÐÀÇ ¿ª¼³ÀûÀΠƯ¡¿¡ ´ëÇÑ °­Á¶´Â ³»¸éÀûÀÎ ÅëÀϼºÀ» È帮°Ô ÇÑ´Ù. ±×ÀÇ ½ÅÇÐÀÌ ´Ü¼øÈ÷ °³ÀÎÀÇ °¡¸£Ä§µéÀ» Çü½ÄÀûÀ¸·Î ¸ð¾Æ ³õÀº °ÍÀÌ°í ¼­·Î º¯Áõ¹ýÀûÀ̶ó´Â ÀλóÀ» ÁØ´Ù. µÑ°·Î, ³»¿ë°ú Çü½ÄÀ» ¿ÏÀüÇÏ°Ô ºÐ¸®ÇÏ´Â °ÍÀÌ °¡´ÉÇÑÁöÀÇ ¹®Á¦°¡ Á¦±âµÇ¾îÁ®¾ß ÇÑ´Ù. ¿¹¸¦ µé¾î ¿¹Á¤·ÐÀÇ Á¤ÀÇ¿¡ ´ëÇÑ ³»¿ë°ú ºñ³­ÀÌ ±×µéÀÇ ÇÕ¸®ÁÖÀûÀÎ Çü½ÄÀ¸·ÎºÎÅÍ ¿ÏÀüÈ÷ ÀÚÀ¯ÇÑ°¡? ³¡À¸·Î Ä®ºó»ç»óÀÇ Çü½ÄÀûÀΠƯ¡ÀÌ ¸ð¼ø ¾øÀÌ °°ÀºÁö ¾Æ´ÑÁö¿¡ ´ëÇØ Àǹ®ÀÌ Á¦±âµÇ¾î¾ß¸¸ ÇÑ´Ù. ¸¸ÀÏ Çü½ÄÀûÀΠƯ¡ÀÌ º¯ÇÑ´Ù¸é, ±×¶§´Â BaukeÀÇ ÀÌ·ÐÀÌ ºÎÀû´çÇÏ´Ù.

Àü´ë°æ: Á¸ Ä®ºóÀÇ ½ÅÇйæ¹ý·ÐÀ¸·Î¼­ÀÇ ¼º°æ±ØÁßÁÖÀÇ  ¾çºñ·Ð(Õ×ÞªÖå)°ú ¾ç½Ã·Ð(Õ×ãÀÖå)À» ¿À°¡´Â ¡®ÀÌÁß°³³äÁÖÀÇ¡¯¿Í ¡®º¹À⼺ÀÇ Áßµµ¡¯ »çÀÌ¿¡¼­

6°­ ±âµ¶±³ °­¿ä ±¸Á¶ºÐ¼®, ³»¿ëºÐ¼®, »ç»óÀû ¹è°æ

7°­ ±âµ¶±³ °­¿ä¿Í ±¸Á¶¿Í ÃÊÆÇ, °³Á¤ÆÇµé ¾È¸íÁر³¼ö ȨÇÇ, ±âµ¶±³°­¿ä °Ô½ÃÆÇ 32¹ø

8 Ä®ºóÀÇ ÁÖ¼®¿¬±¸-¼º°æÇؼ®°ú ½ÅÇÐÀû Çؼ®

9°­ Ä®ºóÀÇ ¿¬±¸»ç

10 Ä®ºó½ÅÇÐÀÇ ´Ù¾çÇÑ ÁÖÁ¦µé

11 ¹ß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