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세계의종교 고대종교/안명준
이      름: 안명준
작성일자: 2012.10.07 - 23:49
      고대 종교
                        안명준교수(평택대, 2012-10-9)



선사시대 및 미개사회


    천연숭배- 자연물 또는 자연현상에 가치를 두고 이를 숭배-뮐러.

    샤마니즘- 샤만(shaman)- 주술자-초자연적인 존재와 직접 접촉하고 교통        할 수있는자. 그의 주술은 병마, 악령 등의 재앙을 물리치고, 모든         기원, 욕망을 성취시킨다고 믿는 신앙. 불교에 의해 영향을 받음.

    서물숭배(Fetichism)- 가공한 자연물에 대한 숭배. 부적. 호신부. 우상.

    정령숭배(Animism)- 사람, 동물의 혼령이나 초목, 소백등의 정령(죽은자의         혼)의 활동이 인간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믿는것. 이것은         조상숭배의 배후에 있음

    토테미즘- totem의 뜻 " 형제, 자매인의 혈연“ , 미개 사회의 부족들이 어        떤 특별한 동물, 식물, 자연물 사이에서 주술과 종교적 혈연관            계를 갖고 있는 관념이나 제도.  


        메소포타미아 지역,

    * 수메르- 창. 10: 10, 수메르 도시들-에렉(우룩)과 갈레. 최초의 문자            인 설형문자 사용, 종교- 지구랏(Ziggurat). 아카드(Akkad)- 사
        르곤 (주전 2334- 2279)이 수메르 정복하여 두 문화는 하나로 됨.

        이쉬타르( 아카드, 풍요와 다산이 여신)- 이나나(수)- 아스타르-
            아프로디테-비너스.
            신전은 삶의 중심지, 신상이 “입을 여는 것”을 통해 신의             위치로     전환됨.

        바벨론(현이라크, 신의 문, 성경-혼란)- 페 73. 함무라비 법전. 종교        는 수메르+창조신화. 에누마 엘리쉬- 마르둑신. 길가메쉬- 홍수,         인간은 운명의해 좌우.
        종교의    특징은 현세기쁨, 내세의 소망은 없다.



페르시아
    *페르시아- 메대외 파사- 현 이란- 조로아스터(Zarathustra), 다리오-             (단 9:1,) 아하수에로의 아들.

        조로아스터교- 마후라 마즈다(각 영혼의 지혜로운 주)과 아흐리        만(거짓된 자)과 투쟁의 역사. 마니교에 영향줌.

        미트라교- 조로아스터교의 부패된 형태, 로마군인에게 성행.     


이집트의 왕과 신들과의 관계

왕은 신들 가운데 하나가 인간으로 성육신한 것으로 여겨졌는데, 처음에는 매    의 신인 호루스(Horus)가, 나중에는 태양신인 레(Re)가 인간으로 변한 것으로,     신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성육한 왕들은 이집트를 노메스라고 불리우는 지역을 구분했고, 각 노메스마다 주 도시의 신전에서 숭배하는 고유의 신이 있었다. 신적인 존재로 군림.

피라미트- 왕의 영혼이 내세를 위해 승천할 때 사용될, 천국으로 이어지는 계단    들이 었다. 이 내세에서 왕은 창공을 가로지르는 매일매일의 보트 여행에         태양신 레(Re)를 동반.

    테베- 아문레= 아문+레, 최고신.

    오시리스와 이시스- 페 84-5.

    오시리스-왕이 죽으면서 되는 신- 불멸의 삶과 풍요를 주는 신-태양신을 대신한     최고의 신, 새로운 왕- 매의 신인 호루스

내세관- 암호를 통해서만 들어갈수 있는 나일계곡의 지하세계로 생각, 저승에 도    착하면 각 사람의 양심은 죽음의 신인 아누비스의 저울대 위에서 심판, 양    심이 깃털보다 가벼우면, 의롭다 선포되어 내세의 왕국으로 인도받아, 가족    과 친구들을 재회, 유쾌한 삶을 산다. 양심이 무거운 영은 사나운 괴물에     의해 찢겼다.  

사자의 서- 이생과 내생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개념들을 이해에 중요. 죽은자에     영혼이 불멸의 삶을 돕기위한  대한 장례예식. 영혼의 세 요소-카, 바, 아    크.
    아케나톤- 그의 아내 네페르티니, 유일신 아톤신 숭배

그리스 종교

에게 문명- 위대한 어머니인 풍요의 여신을 숭배, 미케네인(무역)- 도리아인 (그    리스)정복- 조상인 헬렌이름 따라 땅을 헬라라고 부름.
고대 시대(기원전 750-500)- 폴리스(도시국가)는 요새인 아크로폴리스, 아고라라    는 시장- 정치적, 사회적 활동의 중심지, 이 두곳에서 종교 활동, 각 도시는     각자의 신 숭배, 도시국가에게 신적인 성격을 가져다주고, 사람들을 결속.

고전 그리스 시대(주전 500-338)- 모든 서구문명의 어머니.  기원전 5세기의 전    반기에 페르시아와 전쟁에서 마라톤과 테르모필레에서 결정적인 승리, 그리    스의 최강국 자리놓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펠로폰네소스 전쟁, 아테네의     정치적 발달은 민주주의 형태를 가져오고, 새건물 재건, 시인, 철학자,     조각    가등이 나타남.

헬레니즘 시대 (주전 338-146)- 마케도니아 출현, 필립, 알렉산더의 세계 정복

에게 문명- 위대한 어머니인 풍요의 여신을 숭배, 미케네인(무역)- 도리아인 (그    리스)정복- 조상인 헬렌이름 따라 땅을 헬라라고 부름.

신들-문학작품에 나오는 신들- 제우스(신들의 아버지), 아테나, 마르테미스(처녀신)-    호머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 헤시도드의 “신들의 탄생”에서 인간은 운명에 좌우    된다는 사상이 있다.

    종교의식

    종교의식은 가정에서 일상생활 속의 신들과 영들에 대해 시작됨- 주방의 신, 논과 밭의 신, 풍요의 신, 복의 신, 반신 반의 신, 지하의 신. 아테나 여신을 기리는     파나테나 축제 유명- 횃불행렬에서 신전으로 여자들이 행진, 제사, 운동경기- 현    대 올림픽에 영향줌.

    신비의 종교- 비밀, 개인적인 형태

    악, 인간의 유한한 생명, 불의, 죽음, 소망과 같은 인생의 중요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이었고, 그런 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길,     신비종교에 입문하는 자들에게만 주어짐.

    그리스 철학과 그 신들

소크라테스- 신들을 거스리지않고, 이성의 능력을 통해 진리를 발견하기 원함

플라톤- 이데아, 이원론. 신개념은 약함.

아리스토텔레스- 신이란 인간이 인과관계에서 볼때,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는 요    지부동의 주동자(Unmoved Mover) 또는 주창자(Prime Mover).
    세명은 유대교, 회교, 기독교에 큰 영향줌.




    로마의 종교

국가- 인도-유럽인들은 기원전 2000년 들어와서 자신들을 라티움이라 칭함.
    왕을 축출하고 귀급 계급이 공화 정부세움, 기원전 27년,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    투스 황제)가 로마 제국 탄생시킴

자료-그리스 종교의 영향으로 형성, 다신교적인 색채도 발견, 다른점은 거룩한     법,  신을 달래고, 인생사에서 알 수 없는 일들을 조절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준수할 경우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것, 강대해진 후에 애국심을 조장하는 역할,수에는 도덕적인 요소들이 의식에서 중요한 비중, 개개인의 도덕성.

발달- 인간 활동과 자연 현상에 어느 정도 신성한 의미를 도입, 신적인 개념은     사고를 당할 때 구조당하는 일생 일대의 사건에도 연관, 그 결과 많은 신     발생 행위과 사물 배후에 있는 힘은 공포 혹은 거룩한 전율로서 묘사, 그 힘은 신비스    럽고 경종을 일으키는 것- 그 비위를 맞추어야할 필요성과 연합관계 형성. 희생    제사는 이 두가지 목적을 위함. 동물 희생제사의 핵심은 힘(신적 존재)이 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것, 왜냐하면 그 힘이 활력을 되찾아야 희생제사를 드리는 사    람의 소원을 들어줄 수 있기 때문,  기도- 어떤 일을 행하도록 신들을 달래거나     감언으로 신들을 움직여보려는 말.  
신비종교는 위대한 어머니(Great Mother: Cybele)와 디오니소스제의

스토아학파- 결정론은 운명에 대한 믿음을 조성, 인간의 영혼이 우주적인 로고스    의 일부분이라함- 신들과 내세에대한 믿음을 주는데 공헌.

판테온(신들을 모신 신전)- 주피터, 아내 주노(여인들의 생활, 성생활관리), 딸     미네르바도(기술의 여신)

의식- 사제장(pontifex maximus: 로마 카톨릭에서 사용함)은 대신관(공적인 종    교적 관습을 감독)을 인도. 복점관-계획중인 국가 정책이 정말 신들이 제시한 것    인    지 아닌지를 알아 내는 책임이 있는 자들.
    신전(Templum)은 사제가 길조과 흉조를 수집하고 해석할 때 관찰하는 하늘의     어떤 부분- 후에 그 하늘 부분이 투사된 땅을 의미- 그 땅은 신들을 위해 마련    된 곳.
    내세에 희미, 희생제사는 기본적으로 현세의 문제를 위한 것.
    로마 제국이 세워지자 죽은 황제를 신격화.                     


4. 현대 사회의 종교

원시인들의 종교들

    현대의 미개인들의 종교들 살펴본다.

남아 공화공화국- 줄루 족(원주민),  

추장과 조상- 조상들과 영들이 강하게, 규칙적으로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음.
추장= 사제, 음사모(신두단지) 보관- 죽은 조상의 영이 마을의 사건에 관여한다    고 생각
    점술가와 영매- 점생이(문제의 원인 밝히는자), 마법사(악한 세력을 사용하    는 자), 마녀(신들인 여자로서 악한 권세를 사용하고 사회를 위협)
    최근 많이 기독교화 됨, Durch Reformed Church가 많이 전도함.

케추아족의 종교- 페루, 에과도르.

    지존자-최고의 신
    영적 세계- 관심이 초자연적인 존재. 주술사.
인도의 샨탈족

 농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많은 영들이 존재함을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