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 ¸ñ: ½Å·Ð ¼·Ð ù °ÀÇ |
ÀÌ ¸§: ¾È¸íÁØ |
ÀÛ¼ºÀÏÀÚ: 2008.08.28 - 08:53 |
½Å·Ð ¼·Ð ÆòÅÃ´ë ½ÅÇаú ¾È¸íÁر³¼ö, theologia.co.kr ½ÅÇаøºÎÀÇ Ã¹ °ÉÀ½ ½ÅÇÐÀ̶õ Çй®ÀÇ Á¤ÀÇ ³ÐÀº Àǹ̿¡¼ »ïÀ§ Çϳª´ÔÀÇ ´ëÇÑ ÀÏüÀÇ ¸ðµç ¿¬±¸ÀÌ´Ù. Á¼Àº Àǹ̷μ´Â âÁ¶ÇÏ½Ã°í ±¸¼ÓÇÏ½Ã°í ¿ì¸®ÀÇ ±¸¿øÀ» ¿Ï¼ºÇϽô Çϳª´ÔÀÇ ¸ðµç »ç¿ª¿¡ ´ëÇÑ Âù¾çÀÌ´Ù. ¸ðµç Àΰ£Àº ±Ã±ØÀûÀ¸·Î ½ÅÇÐÀÚÀÇ °üÁ¡À» ´Ù °¡Áö°í ÀÖ´Ù. ¼¼°è¿Í ¿ìÁÖ, ÀÚ¿¬°ú Áú¼, ¿ì¸®ÀÇ ¸ðµç »î¿¡¼ º¸°í ´À³¢°í °üÂûÇÏ´Â ¸ðµç °ÍµéÀÌ °á±¹ ½ÅÇÐÀû ÇàÀ§·Î ¿¬°áµÇ¾î ÀÖ´Ù. ÀÌ°ÍÀº Àΰ£ÀÌ Çϳª´ÔÀÇ Çü»ó´ë·Î âÁ¶ÇÔÀ» ¹ÞÀº Á¸Àç·Î¼ ±× ¸¶À½¿¡ Á¾±³ÀÇ ¾¾¾Ñ(Ä®ºó)ÀÌ Àֱ⠶§¹®ÀÌ´Ù. Àΰ£ÀÇ ÇàÀ§°¡ Á¾±³¿Í ¿¬°áÀÌ ¾ÈµÇ´Â °ÍÀÌ ¾ø´Ù. Àΰ£ ¸ðµÎ´Â Çϳª´ÔÀ» Á÷Á¢ÀûÀ¸·Î(¼º°æ), °£Á¢Àû(ÀϹݰè½Ã)À¸·Î ¹è¿ì´Â Á¸ÀçÀÌ´Ù. ½ÅÇÐÀÇ º»Áú ½ÅÇÐÀº öÇÐÀÌ ¾Æ´Ï¸ç, Á¾±³Çеµ ¾Æ´Ï¸ç, À±¸®ÇÐÀ̳ª ½É¸®Çеµ ¾Æ´Ï´Ù ½ÅÇÐÀÇ ÂüµÈ º»ÁúÀº ¼º°æÀ» ÅëÇÏ¿© ¸»¾¸ÇϽô âÁ¶ÁÖÀ̽øç, ±¸¼ÓÁÖÀ̽øç, À§·ÎÀÚÀ̽ŠÇϳª´ÔÀ» ¹Ù¸£°Ô ¾Ë¸ç, ±× ºÐÀÇ ÀºÇý¸¦ Âù¾çÇÏ¸ç ±×ÀÇ ¸ñÀû¿¡ ¸Â´Â ¿µ±¤À» µ¹¸®´Â °ÍÀÌ´Ù. ¹ÝÆ¿Àº ¿ì¸®ÀÇ »îÀÌ Çϳª´ÔÀ» Áß½ÉÇØ¾ß ÇϹǷΠ½ÅÇеµ Çϳª´Ô Áß½ÉÀûÀ̾î¾ß ÇÑ´Ù°í ÇÑ´Ù. ½ÅÇÐÀÇ ¸ñÀû ½ÅÇÐÀº »ç»öÀû È°µ¿µµ ¾Æ´Ï¸ç, Ãß»óÀû °³³ä¿¡ ´ëÇÑ Ã¶ÇÐÀû ³íÀǵµ ¾Æ´Ï´Ù. ½ÅÇÐÀÇ ÁøÁ¤ÇÑ ¸ñÀûÀ̶õ »ïÀ§Çϳª´ÔÀ» ¹Ù¸£°Ô ¾Ë¾Æ ¸ðµç Àηù·Î ÇÏ¿©±Ý ±× ºÐ°ú ȸñÇÏ°Ô ÇÏ´Â °ÍÀÌ´Ù. ¿ì¸®¸¦ »ç¶ûÇÏ¿© ÀÌ ¶¥¿¡ À°½ÅÀ» ÀÔÀ¸½Å Çϳª´ÔÀ» ±× ºÐÀ» ¹Ï°í Á˸¦ ¿ë¼ÇÔ ¹Þ¾Æ Çϳª´ÔÀ» »ç¶ûÇϵµ·Ï ±×¸®°í ±×ÀÇ ¸»¾¸¿¡ µû¶ó ÀÌ¿ôÀ» »ç¶ûÇÏ°í Çϳª´ÔÀÇ ³ª¶ó¸¦ È®ÀåÇÏ´Â ÀÏ¿¡ ½ÅÇÐÀÇ ÂüµÈ ¸ñÀûÀÌ ÀÖ´Ù. ½ÅÇÐÀÇ ¸ñÀûÀº ¿¹¼ö ±×¸®½ºµµ¸¦ ¹Ù¸£°Ô ¾Æ´Â °ÍÀÌ´Ù. ¿ä 5:39 ¡°³ÊÈñ°¡ ¼º°æ¿¡¼ ¿µ»ýÀ» ¾ò´Â ÁÙ »ý°¢ÇÏ°í ¼º°æÀ» »ó°íÇÏ°Å´Ï ÀÌ ¼º°æÀÌ °ð ³»°Ô(¿¹¼ö´Ô) ´ëÇÏ¿© Áõ°ÅÇÏ´Â °ÍÀ̷δ١± ¿¹¼ö´ÔÀº ¼º°æÀÇ Áß½ÉÀ̽ôÙ. º¹À½ÀÇ ÇÙ½ÉÀº ¸»¾¸À¸·Î ¿À½Å ¿¹¼ö´ÔÀ» ¹Ï°í ±×¸¦ Áõ°ÅÇÏ´Â ÀÛ¾÷ÀÌ´Ù. µû¶ó¼ ½ÅÇÐÀÇ º»ÁúÀû ¿ä¼Ò´Â ÀÌ·ÐÀûÀÎ Çй®À¸·Î ³¡³ª´Â °ÍÀÌ ¾Æ´Ï¶ó âÁ¶¼¼°è¿¡ ¼ÓÇÑ ¸ðµç ÇÇÁ¶¹°µé¿¡°Ô Çϳª´ÔÀÇ ¾ÆµéÀÇ ÁֵǽÉÀ» ¼±Æ÷ÇÏ°í ±×¸¦ ¸ðµç ¿µ¿ª¿¡°Ô ³ôÀÌ´Â ÀÏÀÌ´Ù. Çϳª´ÔÀÇ ÅëÄ¡°¡ ±×ÀÇ ÇÇÁ¶¼¼°è¿¡ ½ÇÇöµÇ°Ô ÇÏ´Â °ÍÀÌ´Ù. ÂüµÈ ½ÅÇÐÀÇ ¸ñÀûÀº ±³È¸¸¦ ¹Ù¸£°Ô ¼¼¿ì´Â Çй®ÀÌ´Ù. Á¾±³°³ÇõÀÇ ÁøÁ¤ÇÑ ¸ñÀûÀº ¸»¾¸À¸·Î ±³È¸¸¦ ¹Ù¸£°Ô ¼¼¿ì´Âµ¥ ÀÖ¾ú´Ù. µû¶ó¼ ÂüµÈ ½ÅÇÐÀ̶õ ¸»¾¸¿¡ ±Ù°ÅÇÏ¿© ±³È¸¸¦ ¿Ã¹Ù¸£°Ô ¼¼¿ö¾ß ÇÑ´Ù. ¿Ö°îµÈ ±³È¸´Â Áø¸®¿Í ¾ç½É ±×¸®°í Çؼ®¿¡¼ ¹þ¾î³ Àΰ£ Á¾±³ÀÌ´Ù. ½ÅÇÐÀÇ ÀÇÀÇ ½ÅÇÐÀº Áø½Ç·Î Çй®ÀÇ °¡Ä¡¿¡ ÀÖ¾î¼ ¾î¶² Çй®º¸´Ùµµ ´õ ¼ÒÁßÇÏ°í ¿ì¸® Àΰ£¿¡ ÂüµÈ ¼Ò¸ÁÀÇ Çй®ÀÌ´Ù. ½ÅÇÐÀº âÁ¶¿Í ±¸¼ÓÀÇ Çϳª´ÔÀ» ¹è¿ì°í ±×¸¦ Áõ°ÅÇϱ⿡ ±ÍÁßÇÑ Àǹ̰¡ ÀÖÀ¸¸ç ¹«¾ùº¸´Ùµµ ½ÅÇÐÀÇ Áß½ÉÀ̽Š¿¹¼ö ±×¸®½ºµµ¸¦ ÅëÇÏ¿© Àΰ£ÀÇ ±Ùº»ÀûÀÎ ÁËÀÇ ¹®Á¦¸¦ ÇØ°áÇÏ°í ¿µ»ýÀ» ¾ò´Â Å©³ªÅ« ±â»ÝÀ» ´©¸®´Â Çй®ÀÌ´Ù. ÀÌ °¨°ÝÀ¸·Î º¹µÈ ¼Ò½ÄÀ» ¿Â ¼¼»ó¿¡ Áõ°ÅÇÏ´Â Á¦ÀÚÀÇ »îÀ» »ì °¡Ä¡¸¦ °®°Ô µÈ´Ù. ¸¶Å 28:19-20 ¡° ÁËÀÇ ¿ë¼¿Í ±¸¿øÀÇ ÀºÇý ±×¸®°í ¿µ¿øÇÑ »ý¸íÀÇ »î¿¡ ´ëÇÑ Àǹ̸¦ ºÎ¿©ÇÏ´Â °ÍÀÌ´Ù. ½ÅÇÐÀÇ ÀÇÀÇ´Â ÁËÀÎÀÌ º¯ÈµÇ¾î âÁ¶ÁÖ¸¦ ¸¸³ª ±× ºÐÀÇ ÀÇÁö¿¡ ¸Â°Ô âÁ¶ ¼¼°è¿¡¼ Àηù°¡ Çϳª´ÔÀÇ ±â»Ú½Å ¸ñÀûÀ» ÀÌ·çµµ·Ï ÇÏ´Â °ÍÀÌ´Ù. ÀηùÀÇ ±Ã±ØÀûÀÎ ¹®Á¦¸¦ ÇØ°áÇÏ°í, ÂüµÈ ±æ·Î ¹Ù¸£°Ô À̲ô´Â ÀεµÀÚ¿Í ±¸¿øÀÚÀÇ ¿ªÇÒÀ» ÁÖ´Â °ÍÀÌ´Ù. ½ÅÇÐÀ» ¾î¶»°Ô ¼¼¿ö°¡³ª 1. analogia scripturae ½ÅÇÐÀº °úÇÐÀû ¿¬±¸ÀÇ Çй®ÀÌ ¾Æ´Ï¸ç, ½ÅºñÀûÀÎ ¼¼°è¸¦ ¼¼úÇÏ´Â °Íµµ ¾Æ´Ï´Ù. ½ÅÇÐÀº Çϳª´ÔÀÌ ¸»¾¸ÇϽŠ°è½Ã Áï ¼º°æÀ» ±âÃÊ·Î ±× Çй®ÀÇ Å¸´ç¼ºÀ» °¡Áö¸ç ±× ¼º°æÀÇ ¹æ¹ý¿¡ µû¶ó ½ÅÇÐÀÇ º»Áú°ú ¸ñÀûÀ» ÀÌ·ç¾î °¡¾ß ÇÑ´Ù. ¹úÄÚÇÁ´Â <Á¶Á÷½ÅÇÐ>¿¡¼ ¸»Çϱ⸦ ¼º°æÀº ½ÅÇÐÀÇ À¯ÀÏÂù ¿øõ(fons or principium unicum)ÀÌ´Ù. ±×·¯³ª ±¸¹Ì¿¡ ¸Â´Â °Í¸¸ ¼±ÅÃÇÏ´Â the cafeteria styleÀº ÁÁÀº ¹æ¹ýÀÌ ¾Æ´Ï´Ù. sola scriptura- ½ÅÇÐÇϱâÀÇ ÀüÁ¦À̸ç, Çؼ®ÀÇ ½ÃÀÛÀÌ´Ù 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 ¼º°æÇؼ®ÀÇ Áß¿äÇÑ ¿ø¸®ÀÌ´Ù. 2. analogia fidei ½ÅÇÐÀº ¹ÏÀ½ÀÇ Çй®ÀÌ´Ù. ¿Ö ¹ÏÀ½À̳Ä, À̼ºÀû ³í¸®Àû °úÇÐÀûÀÎ °ÍÀ» ¹èÁ¦ÇÏÁö ¾Ê´Â´Ù. ±×·¯³ª ½ÅÇÐÀº Àü´ÉÇϽøç ÃÊ¿ùÇϽŠÇϳª´ÔÀ̽ñ⿡ ¿ì¸®ÀÇ À̼ºÀû ³í¸®·Î ¸ðµÎ ÀÌÇØÇÒ ¼ö ¾ø´Ù. ±×·¯¹Ç·Î Çϳª´ÔÀ» ¹ÏÀ½À¸·Î ¸¸³ª°í Á¡Á¡ ±×¿¡ ´ëÇÑ Áö½ÄÀ» °¡Áö°Ô µÈ´Ù. ¼º°æÀº ÀÌ ¹ÏÀ½Àº Àΰ£¿¡°Ô ³ªÁö ¾Ê°í ¿ÀÁ÷ Çϳª´ÔÀÌ ÁֽŠ¼±¹°À̶ó Çß´Ù. ·Î¸¶¼ 10:10 ¹ÏÀ½Àº µéÀ½¿¡¼ ³ª¸ç µéÀ½À» ±×¸®½ºµµÀÇ ¸»¾¸¿¡¼ ³ª´À¸®¶ó°í Çß´Ù. 3. testimonium spirtus sancti internum- John Calvin ¼º·ÉÀÇ Á¶¸íÀº ½ÅÇÐÀÌ Çϳª´ÔÀÇ °è½Ã¿Í ±³ÅëÇØ °¡´Âµ¥ ÀÖ¾î¼ Àý´ëÀûÀÌ´Ù. Àΰ£ÀÇ À̼º°ú Çй®¼ºÀÇ ÇѰ踦 ±Øº¹ÇÏ°í ÂüµÈ ¼º°æÀÇ ÀúÀÚÀ̽Š¼º·É´ÔÀÇ ÀεµÇϽÉÀÌ ÇÊ¿äÇÏ´Ù. 4. prex ±âµµ¶õ Áö¼ÓÀûÀ¸·Î Çϳª´ÔÀ» °â¼ÕÇÏ°Ô ÀÇ·ÚÇÏ´Â ÈÆ·ÃÀÌ´Ù. Çϳª´Ô¿¡ ´ëÇÑ °æ¿Ü ±×¸®°í °â¼Õ ¸¶Áö¸·À¸·Î ±âµµ·Î¼ ½ÅÇÐÀÇ ÀÚ¼¼¸¦ °¡Áú¼ö ÀÖ´Ù. ½ÅÇÐÀº °æ°ÇÇÑ ¿ë¾î·Î ¸»ÇÏ¸é ±âµµÀÌ´Ù. ¿ì¸®ÀÇ ¸ðµç °ÍÀ» âÁ¶ÁÖ¿Í ±¸¼ÓÁÖÀ̽Š±× ºÐ¿¡°Ô °¨»ç¿Í Âù¾ç°ú °í¹éÀÌ´Ù. 5. ±×¸®½ºµµ Áß½ÉÀû ¹æ¹ý ±×¸®½ºµµ ÀÚ½ÅÀÇ ½ÅÇÐÀûÀÎ ¹æ¹ýÀ» º¸¿© ÁØ °÷ÀÌ ³ªÅ¸³´Ù. ¸ðµç ¼º°æÀÌ ±×¸®½ºµµ¸¦ Áõ°ÅÇÑ´Ù. R. C. Raymond´Â ´ª 4:16-21, ´ª 24: 27, ¿ä 5:46 ÀÌ·± ±¸ÀýÀ» °¡Áö°í ¸ðµç ½ÅÇÐÀû È°µ¿ÀÌ ÃÖÁ¾ÀûÀ¸·Î ±× ºÐ¿¡°Ô À̸£µµ·Ï ÇÒ °ÍÀ̶ó°í ¸»ÇÑ´Ù. ¸¶ 28: 17-20, ºÆ¿É°í °æ¹è, ¸ðµç ±Ç¼¼¸¦ ³»°Ô ÁÖ¼ÌÀ¸´Ï, ³»°¡ ³ÊÈñ¿¡°Ô ºÎºÐÇÑ ¸ðµç °ÍÀ» °¡¸£ÃÄ ÁöÅ°°Ô Ç϶ó. . . ³»°¡ ¼¼»ó ³¡³¯±îÁö ³ÊÈñ¿Í Ç×»ó ÇÔ²² ÀÖÀ¸¸®¶ó. °á±¹ ¿¹¼ö´ÔÀÌ Çϳª´ÔÀ̽Š°Í ±×ºÐÀÇ »ç¿ªÀ» °¡¸£Ä¡´Â °Í Áö±Ýµµ ÀÌ »ç¿ª¿¡ Âü¿©ÇÏ´Â Àڵ鿡°Ô ¿ª»çÇÏ´Â ºÐÀ» ¿¬±¸ÇÏ´Â Çй®ÀÌ´Ù. ½ÅÇÐÀÇ º¸Á¶Àû µµ±¸(½Å°æ, ½Å¾Ó°í¹é¼, ½ÅÇÐÀüÅë) ÀÌ·± µµ±¸´Â ¼º°æÀû Åä´ëÀ§¿¡ ¼¼¿öÁø ±Ù°ÅÀÖ´Â °æ¿ì¿¡ À¯¿ëÇÏÁö ¼º°æÀ» ¿Ö°îÇÏ¿© »êÃâµÈ °ÍµéÀº ¼º°æÀû ½ÅÇÐÀ» ¼¼¿ì´Âµ¥ ¹æÇØ°¡ µÉ »ÓÀÌ´Ù. ½ÅÇÐÀ» ¿Ã¹Ù¸£°Ô ¼¼¿ì´Â ¿ª»çÀû °í¹éÀ̳ª ±³¸® ±×¸®°í °ÇÀüÇÑ ½ÅÇÐÀû ÀüÅëÀÇ ¼º°æÀû ÀÌÇØ´Â °£Á¢ÀûÀ¸·Î ÇÊ¿äÇÏ´Ù. ƯÈ÷ ½ÅÇÐÀÇ Ãʺ¸Àڵ鿡°Ô ½ÅÇÐÀÇ º¸Á¶Àû ¾È³»¼ÀÌ´Ù. ½ÅÇÐ ¹æ¹ýÀ̶õ ¼º°æÀ» ½ÅÇÐÀûÀ¸·Î Çؼ®ÇÏ´Â ÇàÀ§ÀÇ È°µ¿À̸ç, À̸¦ À§ÇØ ¼º°æÀÌ Á¦½ÃÇÏ´Â ¸ðµ¨À» µû¸£°í, º¸Á¶ÀûÀÎ ¾È³»ÀÇ µµ¿òÀ¸·Î ¼º°æ ÀÌÇØÀÇ ÁøÁ¤ÇÑ ¹æ¹ýÀ» ¿¬±¸ÇÏ´Â ÇàÀ§ÀÌ´Ù. ¿¹¸¦ µé¸é ·çÅÍÀÇ ¼Ò¿ä¸® ¹®´ä, ȤÀº ¾Æ¿ì±¸½º ½Å¾Ó°í¹é¼, ±×¸®°í Ä®ºóÀÇ ±âµ¶±³°¿ä´Â Çϳª´ÔÀÇ ¸»¾¸ÀÇ Çؼ®ÀûÀÎ ¾È³»¼ÀÌ´Ù. ¹úÄßÀÌ Á¦½ÃÇÑ ±³ÀÇÇÐ Àç·á¸¦ ºÐ·ùÇÏ´Â ¹æ¹ýµéÀÇ ÇÑ°è ¾Æ·¡ 4°¡Áö Ʋ °¡¿îµ¥ ÇÑ °¡Áö¸¸ ÁÖÀåÇÏ¿© ½ÅÇÐÀ» Àü°³ÇÑ´Ù¸é ÁÁÁö ¸øÇÏ´Ù°í ÇÑ´Ù. »ïÀ§ÀÏüÀû ¹æ¹ý »çµµ½Å°æ¿¡¼ ÀÎÃâ, ¾àÁ¡À¸·Î Àΰ£·Ð°ú ±¸¿ø·ÐÀÌ ¹ÌÈíÇÏ´Ù. ºÐ¼®Àû ¹æ¹ý Calixtus-½ÅÇÐÀÇ ±Ã±ØÀû ¸ñÀûÀÎÀ̶ó°í »ý°¢ÇÏ´Â Ãູ¿¡¼ ½ÃÀÛÇϴµ¥, Çϳª´ÔÀÇ ¿µ ±¤º¸´Ù ÃູÀÌ ´õ ½ÅÇÐÀÇ ¸ñÀûÀÌ µÈ´Ù. ¾ð¾à·ÐÀû ¹æ¹ý Coccejus, Çϳª´Ô°ú Àΰ£ÀÇ ¾ð¾à °ü°è¸¦ Á᫐ °Á¶¸¸ ÇÑ´Ù. ½Å·Ð°ú Àΰ£·Ð Á᫐ ±âµ¶·ÐÀû ¹æ¹ý °è½ÃÀÇ Áß½ÉÀÌ µÇÁö¸¸ ½ÅÇÐÀÇ Ãâ¹ßÁ¡ÀÌ µÇ¾î¼´Â ¾ÈµÈ´Ù. ¿Õ±¹°³³ä¿¡ ±âÃÊµÈ ¹æ¹ý ½ÅÀÎÀ̽Š±×¸®½ºµµ¿¡ ´ëÇÑ ±³¸®¸¦ ¼¼¿ì±â¿¡ ¹®Á¦°¡ ÀÖ´Ù°í ÇÑ´Ù. Á¾ÇÕÀû ¹æ¹ý ¹úÄßÀÌ ÁÖÀåÇÏ´Â ¹æ¹ýÀ¸·Î Çϳª´Ô¿¡ ´ëÇÑ °è½Ã¸¦ ³í¸®ÀûÀ¸·Î ½Å·Ð¿¡¼ Á¾¸»·Ð±îÁö ÅëÀϼºÀ» »êÃâÇÏ´Â ¹æ¹ýÀÌ´Ù. ¹úÄßÀÇ ÁÖÀå Çϳª´ÔÀº Á¸ÀçÀÇ ¿ø¸®(principium essendi)À̽ôÙ. ¸¶ 11:27, °íÀü 2:10ÀÌÇÏ, Áö½ÄÀÇ ¿øÀû ¿ø¸®(principium cognoscendi externum)´Â Çϳª´ÔÀÇ Æ¯º°°è½Ã ½ÅÇÐÀÚ´Â ÀÚ±âÀÇ ½ÅÇÐÀû Áö½ÄÀ» ÀÎÃâÇØ¾ß ÇÑ´Ù. Áö½ÄÀÇ ³»Àû ¿ø¸®(principium cognoscendi internum)´Â ½Å¾ÓÀÌ´Ù ·Ò 10:17, °¥ 3;3, 5, È÷ 11:1, 3 ±³ÀÇÇРȤÀº Á¶Á÷½ÅÇÐÀÇ Á¤ÀÇ Á¶Á÷½ÅÇÐÀº ¾ö¹ÐÇÑ Àǹ̿¡¼ ½ÅÇÐÀÇ ÇÑ ºÎºÐÀ̱⿡ µ¿ÀϽà ÇÒ ¼ö ¾øÁö¸¸, ±×·¯³ª Á¶ Á÷½ÅÇÐȤÀº ±³ÀÇÇÐÀº ¿¹·ÎºÎÅÍ ³ÐÀº Àǹ̿¡¼ ½ÅÇÐÀ¸·Î Åë¿ëµÇ¾î ¿Ô´Ù. ±× ÀÌÀ¯´Â ±Ù¼¼ ÀÌÀü¿¡´Â ½ÅÇÐÀÇ ºÐ¾ß°¡ ¼¼¹ÐȵÇÁö ¾Ê¾Ò±â ¶§¹®ÀÌ´Ù. ÃÖ±Ù¿¡´Â ºÐ¸íÇÏ°Ô Á¶Á÷ ½ÅÇÐ, ±¸¾à½ÅÇÐ, ½Å¾à½ÅÇÐ, ±³È¸»ç, ½Çõ½ÅÇÐ, ¼±±³ÇеîÀ¸·Î ºÐ·ùµÈ´Ù. ÀϹÝÀûÀ¸·Î ½Å ÇÐ(Theology)À̶õ ¾î¶»°Ô Á¤ÀÇ°¡ ³»·ÁÁö´ÂÁö »ìÆ캸ÀÚ. T. Aquinas "Theologia a Deo docetur, Deum docet, et ad Deum ducit." (½ÅÇÐÀ̶õ Çϳª´Ô¿¡ ÀÇÇØ °¡¸£Ä§À» ¹Þ°í, Çϳª´ÔÀ» °¡¸£Ä¡°í, ±×¸®°í Çϳª´Ô²² ÀÎ µµÇÏ´Â °ÍÀÌ´Ù.) C. Hodge Theology is the exhibition of the facts of Scripture in their proper order and relation, with the principles or general truths involved in the facts themselves, and which pervade and harmonize the whole.(½ÅÇÐÀ̶õ ¼º°æÀÇ »ç½Çµé ±× ÀÚü¾È¿¡ Æ÷ÇÔÇÏ°í ÀÖ´Â ¿ø¸®¿Í ÀϹÝÀû Áø¸®¸¦ °¡Áö°í ±×°ÍµéÀ» ÀûÀýÇÑ ¼ø¼¿Í °ü°è¿¡¼ ±× »ç½ÇµéÀ» Á¦½ÃÇÏ´Â °ÍÀÌ¿ä, ¸ðµç °ÍµéÀ» ÆîÃÄ Á¶È½ÃÅ°´Â °ÍÀÌ´Ù.) K. Barth Theology is a function of the church. Its action is theology(CD I.1.3). ¹Ù¸£Æ®´Â ½ÅÇÐÀ̶õ ±³È¸°¡ ¼±Æ÷ÇÏ´Â °ÍÀ» ¿¬±¸ÇÏ´Â °Í°ú ±× ¼±Æ÷°¡ Çϳª´ÔÀÇ ¸»¾¸°ú ÀÏÄ¡µÈ ÀûÇÕÇÑ ¼±Æ÷ÀÎÁö °ËÅäÇÏ´Â °ÍÀÌ ±³ÀÇÇÐÀÇ °úÁ¦·Î º»´Ù. ¹Ù¸£Æ®´Â ¸ðµç Çй®µéÀÌ ±Ã±ØÀûÀ¸·Î ½ÅÇÐÀÌ µÇ¾î¾ß ÇÑ´Ù°í ¸»Çß´Ù. (All sciences might ultimately be theology. CD II.1.7). Paul Tillich ½ÅÇÐÀ̶õ ±âµ¶±³ ¹ÏÀ½ÀÇ ³»¿ëµéÀ» Á¶Á÷ÀûÀ¸·Î Çؼ®ÇÏ´Â °ÍÀÌ´Ù. (Theology is the methodical interpretation of the contents of the Christian faith. ) Æ¿¸®È÷´Â ±³È¸´Â Á¶Á÷½ÅÇÐÀÇ °íÇâÀ̶ó°í ÇÑ´Ù(The Church is the home of systematic theoloy, Ibid, p. 48) Ç¥ÇöÀº ±×·²µíÇÏÁö¸¸ ½ÇÁ¦·Î ±×´Â ½ÅÇÐÀ» ¼º°æÀ¸·Î ºÎÅÍ Çعæ½ÃÄ×´Ù. ¹Ù¸£Æ®¿Í Æ¿¸®È÷´Â ½ÅÇÐÀ» ±³È¸¿Í ¹ÐÁ¢ÇÑ °ü°è¸¦ °®°í ÀÖ´Ù°í º»Á¡ÀÌ´Ù. John Macquarrie ½ÅÇÐÀ̶õ Á¾±³Àû ¹ÏÀ½¿¡ Âü¿©¿Í ¹Ý¼ºÀ» ÅëÇÏ¿© ºÐ¸íÇÏ°í »ç¿ëÇÒ ¼ö ÀÖ´Â ÀÏ°üµÈ ¾ð¾î¸¦ °¡Áö°í ÀÌ ¹ÏÀ½ÀÇ ³»¿ëÀ» Ç¥ÇöÇÏ·Á°í ½ÃµµÇÏ´Â Çй®ÀÌ´Ù. (Theology may be defined as the study which, through participation in and reflection upon a religious faith, seeks to express the content of this faith in the clearest and most coherent language available.) ±×ÀÇ Á¤ÀÇ´Â °è½ÃÁ᫐ º¸´Ù´Â ÀÏ¹Ý Á¾±³¿µ¿ªÀ¸·Î ½ÅÇÐÀÇ ¿¬±¸ÀÇ ¹üÀ§ ³ÎÆñ´Ù. ½ÅÇÐ À» ¹ÏÀ½À̶ó´Â Àΰ£ ÁÖ°üÀûÀÎ µµ±¸¿¡ Áö³ªÄ¡°Ô °Á¶¸¦ µÎ°í ÀÖ´Ù. Karl Rahner Theology is the science of faith. It is the conscious and methodical explanation and explication of the divine revelation received and grasped in faith." (½ÅÇÐÀ̶õ ¹ÏÀ½(½Å¾Ó)ÀÇ Çй®ÀÌ´Ù. ±×°ÍÀº ¹ÏÀ½¾È¿¡¼ ¹Þ¾ÆµéÀÎ ¶Ç ºÙÀâÀº ½ÅÀû °è½Ã ¸¦ ÀǽÄÀûÀÌ¸ç ¹æ¹ýÀûÀ¸·Î ¼³¸íÇÏ´Â °ÍÀ̸ç Çؼ®ÇÏ´Â °ÍÀÌ´Ù.) G. D. Kaufman Àΰ£°ú ¼¼°è¿Í Çϳª´Ô¿¡ ´ëÇÑ Çؼ®À» ÁÖ´Â °ÍÀÌ´Ù. ÃÖ±ÙÀÇ °³ÇõÁÖÀÇÀû ÀÔÀå ±âÁ¸ÀÇ °ÇÀüÇÑ ¸¹Àº ÇÐÀÚµéÀÌ Á¤ÀǸ¦ ÇÑ´Ù. ÃÖ±ÙÀÇ °£´ÜÇÏ°í ¸í·áÇÑ ÀûÀýÇÑ Á¤ÀǸ¦ ¼Ò°³Çϸé Á¸ ÇÁ ·¹ÀÓÀ» µé ¼ö ÀÖ´Ù. ±×¿¡ µû¸£¸é ¾î¶² ÁÖÁ¦¿¡ ´ëÇÑ ¼º°æÀûÀÎ °¡¸®Ä§ À» ¿ä¾àÇÏ´Â °Í À¸·Î º»´Ù. Á¶Á÷ ½ÅÇÐÀ̶õ ¾î¶² ÁÖ¾îÁø ÁÖÁ¦¿¡ ´ëÇÏ¿© ¡°Àüü ¼º°æÀÌ ¿À´Ã³¯ ¿ì¸®¿¡°Ô ¹«¾ùÀ» °¡¸£Ä¡´Â°¡?¡±¶ó´Â Áú¹®¿¡ ´ë´äÇÏ´Â Çй®ÀÌ´Ù. Systematic theology is any study that answer the question, "What does that whole Bible teach us today?" about any given topic. ±¸¸£µ©Àº ¸»Çϱ⸦ Á¶Á÷ ½ÅÇÐÀ̶õ ¿©·¯ ´Ù¾çÇÑ ÁÖÁ¦¿¡ °ü°èµÈ ¼º°æ º»¹®µéÀ» ¼öÁýÇÏ°í ÀÌÇØÇÏ°í, ±×¸®°í ±× º»¹®µéÀÇ °¡¸£Ä§À» ºÐ¸íÇÏ°Ô ¿ä¾àÇÔÀ¸ ·Î½á °¢°¢ÀÇ ÁÖÁ¦¿¡ °üÇØ ¿ì¸®°¡ ¹«¾ùÀ» ¹Ï¾î¾ß ÇÏ´ÂÁö¸¦ ¾Ëµµ·Ï ÇØ ÁÖ´Â °ÍÀ̶ó°í ÇÑ´Ù. ¹ÝÆ¿Àº, Systematics alone seeks to offer the truth about God as revealed in Scritures as a whole, as a unified system.(Á¶Á÷½ÅÇÐÀº ÀüüÀûÀ̸ç, ÅëÀÏµÈ Ã¼°è·Î ¼º°æ¿¡ °è½Ã µÈ Çϳª´Ô °üÇÑ Áø¸®µéÀ» Á¦°øÇϱâ À§ÇØ ¾Ö¾²´Â °ÍÀÌ´Ù.) °á·ÐÀûÀ¸·Î ½ÅÇÐÀº Ưº°°è½ÃÀÎ ¼º°æÀ» ÅëÇÏ¿© ¸»¾¸ÇϽô »ïÀ§ÀÏü Çϳª´Ô°ú Àΰ£ À» Æ÷ÇÔÇÑ ¸ðµç ÇÇÁ¶¹°°úÀÇ °ü°è¿¡¼ ÀϾ´Â °ÍÀ» ü°èÀûÀ̸ç, Çؼ®ÀûÀ¸·Î ´Ù·ç´Â Çй®ÀÌ´Ù. ½ÅÇÐÀ» °øºÎÇÑ´Ù´Â °ÍÀº Çϳª´Ô°ú Àΰ£ÀÇ ¸ðµç °ü°è¸¦ ´ÙÀ̳ª¹ÍÇÏ°Ô ´Ù·ç´Â °ÍÀÌ´Ù. ½ÅÇÐÀº ¶Ç ±³È¸¸¦ À§ÇÑ Çй®À̶ó´Â »ç½ÇÀ» ¸í½ÉÇØ¾ß ÇÑ´Ù. µû¶ó¼ ½ÅÇеµ´Â ¾Õ³¯ÀÇ ¸ñȸ¸¦ À§ÇÑ ºÐ¸íÇÑ ÀÚ½ÅÀÇ ¸ñȸ½ÅÇÐÀ» ¼¼¿ì¾ß ÇÑ´Ù. Á¶Á÷½ÅÇÐ ¹æ¹ý·Ð 1) ±âµ¶±³ À¯½Å·ÐÀû ¹æ¹ý(The Christian Theistic Method) ¹ÝÆ¿ÀÇ ¹æ¹ýÀ¸·Î Çϳª´Ô ¸ðµç À¯ÇÑÇÑ Á¸Àç¿Í Áö½ÄÀÇ ±Ù¿øÀ̽øç, Àý´ëÀû ÀÚÀǽÄÀû Á¸Àç À̽ÉÀ» ÀüÁ¦ ÇØ¾ß ÇÑ´Ù. À̸»Àº ¸í·ÉÀε¥, ºñ ±âµ¶±³ÀûÀÎ ¹æ¹ý°ú ±¸º°µÇ´Â °ÍÀÌ´Ù. À¯½Å·ÐÀû ¹æ¹ýÀº Çϳª´ÔÀ» Áö½ÄÀÇ Á¸Àç ¿ø¸®·Î(Principium Essendi of knowledge, ¹ÙºùÅ©´Â Çϳª´ÔÀº ±Ù¿øÀûÀ¸·Î ÀÚÀǽÄÀû, ÀÚÁ¸Àû ºÐÀ¸·Î ¿ì¸® Áö½ÄÀÇ ¿ø¸®À̽ôٰí ÇÑ´Ù) º¸´Â °ÍÀÌ´Ù. 2) Á¾ÇÕÀûÀÎ ¹æ¹ý(Synthetic Method) ¹ÙºùÅ©´Â ±³ÀÇÇÐÀÇ ¹æ¹ý(Methode der Dogmatiek)¿¡ °üÇÏ¿© 3 ¿ä¼Ò¸¦ ¸»ÇÑ´Ù. de Heilige Schrift, de belijdenis der kerk en het Christelkk bewustzijn (¼º°æ, ½ÅÁ¶, ±âµ¶±³ÀûÀÎ ÀǽÄ-¼º°æÀÇ »ç»óÀ» ¼º·ÉÀÇ ¿ª»ç·Î ÀÚ½ÅÀÇ ÀÇ½Ä ¼Ó¿¡ ¹Þ¾Æµå¸®´Â °Í). ÀÌ ¼¼¿ä¼Ò°¡ Á¾ÇÕÀûÀÎ ¹æ¹ýÀ¸·Î »óÈ£ ¹ÐÁ¢ÇÏ°Ô °ü·ÃµÇ¾î¾ß ÇÑ´Ù. Á¾ÇÕÀûÀÎ ¹æ¹ýÀº ½ÅÇÐÀû ¹æ¹ý ȤÀº ±ÇÀ§ÀÇ ¹æ¹ýÀ¸·Î ¸»ÇØÁö´Âµ¥, ÀÌ ¹æ¹ýÀº ¼º°æ¿¡ ÀÖ´Â ½ÅÀû Àڱ⠰è½Ã·Î ºÎÅÍ ½ÅÇÐÀ» ÀÎÃâÇÏ´Â °ÍÀÌ´Ù. 3) Çö´ë ½ÅÇÐÀÚµéÀÇ ½ÅÇÐ ¹æ¹ý·Ð À̵éÀÇ °øÅëÁ¡Àº °¨Á¤ ¶Ç´Â À̼º(reason)°ú °°Àº Àΰ£Àû öÇп¡ ±âÃÊÇÏ°í ÀÖ´Ù. ½¶¶óÀÌ¿¡¸£¸¶Çã Àΰ£ÀÇ Ã¼Çè, Àΰ£ÀÇ °¨Á¤À» ½ÅÇÐÀÇ ¹æ¹ýÀ¸·Î »ç¿ëÇß´Ù. Ä® ¹Ù¸£Æ® Ãʱ⿡ º¯Áõ½ÅÇÐÀ» »ç¿ëÇÏ°í, Èı⿡ ¸»¾¸ÀÇ ½ÅÇÐÀ» ¸»ÇÑ´Ù.. ºÒÆ®¸¸ ºñ½ÅÈÈ ¹æ¹ý Æú Æ¿¸®È÷ »ó°üÀÇ ¹æ¹ý- Çö »óȲ¿¡¼ Áú¹®ÇÏ°í °è½Ã°¡ ´äº¯ÇÏ´Â ¹æ½ÄÀ¸·Î ½ÅÇÐÀ» ¼³¸íÇÑ´Ù. Á¸ ¸Æ²Ê¸® ¼¼ú- Çö»óÇÐÀûÀÎ Á¢±Ù ¹æ¹ýÀ¸·Î ÇÒ°Í. Çؼ®- ¿À´Ã³¯ ¿ì¸®¸¦ À§ÇÑ Çؼ®ÀÌ ÇÊ¿äÇÏ´Ù. Àû¿ë- ¹ÏÀ½ÀÇ °øµ¿Ã¼ÀÇ »î¿¡ Àû¿ë. °á·Ð ÀÚ½ÅÀÇ ½ÅÇйæ¹ý·ÐÀ» ¼³Á¤ÇÏ°í ÃæºÐÇÑ ÀÚ·áÇÑ ½ÇõÀûÀÎ »óȲµéÀ» ¿¬°á½ÃÄÑ ÀڽŠÀÇ °ÍÀ» ¸¸µé¾î¾ß ÇÏ¸ç ¶Ç ¾î¶»°Ô »ç¿ëÇÒ °ÍÀΰ¡¸¦ ÁغñÇØ¾ß ÇÒ °ÍÀÌ´Ù. |